(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한국가스공사는 정부가 11일 발표한 공공기관 합리화 대책에서 부채 중점관리 기관으로 지정됐다.

지난 정부에서 공격적인 해외자원개발 투자를 단행하면서 부채가 급속도로 늘어난 영향이다.

이에따라 공사는 앞으로 해외투자자산 매각 등 고강도 부채 축소가 불가피하게 됐다.

▲부채 현황 어떻기에 = 가스공사 부채는 지난 2008년 이후 해외자원개발 투자를 확대하면서 급속히 늘었다. 가스공사의 2012년말 기준 부채는 32조3천억원이다.부채비율(부채/자본)은 385.4%에 달한다.

지난 2007년말 8조7천억원이던 부채가 5년만에 23조5천억원이나 늘어났다. 이 기간 LH와 한국전력에 이어 부채 증가폭이 세 번째로 큰 공기업이다. 같은 기간 부채 증가 속도는 연평균 30%에 육박했다.

한국조세재정연구원은 "2008년 원료비 연동제 유보금 급증과 이후 국내 천연가스 공급사업 확대, 크게 증가한 해외투자 등으로 부채가 급증했다"고 설명했다.

가스공사는 지난 5년간 캐나다 혼리버 광구와 웨스트컷뱅크 광구, 호주 GLNG 사업 등 약 10건의 해외자원개발사업에 6조원 가량을 투자했다.

▲해외자산 매각 불가피 = 이에따라 해외투자자산 매각 등 구조조정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가스공사는 지난 9월 중장기 재무관리계획에서 오는 2016년까지 부채비율을 246%까지 낮춘다는 계획을 제시했지만, 정부는 이번 정상화 대책에서 기존 계획 대비 부채증가 속도를 30% 이상 낮출 것을 주문했다.

내년 1월까지 강화된 부채관리 계획을 정부에 제출하고, 내년 3.4분기말 중간점검을 받아야 한다. 부채감축이 미진하면 기관장 해임 건의 및 성과급 지급 제한 등 고강도 제재가 가해질 예정이다.

기재부의 한 관계자는 "부실 논란이 있는 해외투자사업 매각이 불가피할 것"이라며 "신규 자원개발 투자도 사실상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자원개발은 공기업이 아니라 민간 위주로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였다.

가스공사는 지난 10월 국정감사에서 혼리버 광구와 웨스트컷뱅크, 호주 GLNG 사업의 현재가치(NPV)가 각각 -1억8천만 캐나다달러, -3억2천만 캐나다달러, -7억6천만 달러 등으로 떨어졌다고 보고한 바있다. 해당 사업 매각 작업이 속도를 낼 수밖에 없는 셈이다.

기재부 등에 따르면 공사는 또 자본으로 인정되는 영구채 발행 등 자본을 확충하기 위한 노력도 병행해 나갈 계획이다.

▲고용세습 방만경영도 못잖아 = 가스공사는 부채 중점관리 기관에 포함되면서 방만경영 중점관리 대상에는 제외됐다. 하지만 고용세습 조항을 운용중인 등 과도한 복리후생도 중점관리 기관 못지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알리오에 따르면 공사는 직원의 순직 또는 공상 장애시 직계자녀 중 1인을 특별채용하는 방침을 인사규정에 포함해 놓고 있다. 직원 자녀 특별채용은 정부가 대표적 과대 복리후생 사례로 꼽는 조항이다.

또 지난 2012년 기준 직원의 평균보수는 8천만원(근속년수 14.86년) 가량이다. 근속년수를 고려하면 평균 보수가 가장 많은 공기업인 한국거래소의 평균 급여 약 1억1천400만원(근속년수 17.4년)과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

지난해 기관장은 2억9천900만원의 보수를 받았고, 3천100만원의 업무추진비를 썼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