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용산국제업무지구 무산에 따라 내뱉은 수조원의 사업부지 땅값 때문에 재무구조가 크게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코레일 부채는 지난 2005년 5.8조원에서 2012년 14.3조원으로 146.6% 증가했다. 부채비율은 지난 2005년 70.3%에서 2009년 88.8%로 완만히 오르다가 작년말 244.2%로 급증했다.

코레일 부채가 지속적으로 쌓이고 있는 것은 운송부문 적자가 연평균 5천873억원에 이르는 등 영업환경이 좀처럼 개선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작년 용산개발 사업부지 매각금 2.7조원을 대손충당금으로 설정한 것과, 올해 사업무산에 따른 총 7.2조원에 달하는 땅값을 자본계정에서 덜어내는 등의 영향이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올해말 부채는 18조9천억원 수준까지 급증할 것으로 예측됐다.

아울러 운송사업 매출액 대비 인건비 비중이 줄곧 50% 수준을 유지한 점도 문제점으로 거론됐다. 일반철도의 경우 지난 2010년 순수 영업익 1조3천700여억원중 1조2천400여억 원(90.5%)이 인건비로 지출되기도 했다.

특히 국회예산정책처 등 전문가들은 코레일 부채가 오는 2015년 21조2천억원, 2020년 27조7천억원까지 크게 많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최근 3년간 코레일 부채가 연평균 8.7%, 3조2천억원씩 늘었다는 점이 고려됐다.

문제점은 더 있다. 코레일이 용산개발 관련 시행사 드림허브PFV, 국세청과의 대규모 소송이 예정됐기 때문이다.

국회예산처는 코레일이 두 소송을 모두 승소한다면 매몰비용을 보전받고도 6천억원 현금이 유입되지만, 일부 패소하면 4천억원에서 최대 1조6천억원의 영업외 손실이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이에 대해 코레일 관계자는 "대형 로펌 몇곳에 문의한 결과 승소가능성이 높다는 자문을 얻었다"며 "또 재무여건을 개선하기 위해 구분회계 도입과 임금동결 등 자구노력을 추진중에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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