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이호 기자 = KT가 차기회장 후보로 황창규 전 삼성전자 사장을 내정하면서 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KT는 16일 CEO추천위원회를 개최하고 새로운 회장 후보로 황 전 삼성전자 사장을 추천하기로 했다.

황 신임 회장 후보는 미국 매사추세츠주립대 전자공학 박사로 삼성전자 기술총괄사장을 역임한 대표적인 전문경영인이자 반도체 분야의 세계적 권위자다.

그는 "반도체 집적도는 1년에 2배씩 증가한다"는 이른바 '황의 법칙'을 주창하면서 세계적으로 명성을 얻었다.

이에 KT도 "황창규 후보는 KT의 미래전략 수립과 경영혁신에 필요한 비전설정능력과 추진력 및 글로벌마인드에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황 후보는 부산에서 태어나 부산고등학교를 졸업하고 상경해 서울대 전기공학과 서울대 대학원 전기공학 석사를 마쳤다.

이후 미국 매사추세츠주립대 대학원(UMASS) 전자공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미국 인텔을 거쳐 삼성전자에 입사하고 나서는 반도체연구소 이사, 반도체총괄 겸 메모리사업부장 사장, 한국반도체산업협회 회장을 역임했다.

이후 이명박 정부에서는 지식경제부 연구개발(R&D) 전략기획팀의 초대 단장으로 국가의 최고기술책임자(CTO)를 지내기도 했다.

현재는 성균관대 석좌교수와 국가과학기술위원회 민간위원이며, 웰니스(Wellness)산업 육성 협의체인 '웰니스 융합포럼' 초대 의장으로도 활동 중이다.

또한, 황 후보는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과 같은 부산 출신이며, 최경환 새누리당 원내대표와 지식경제부 장관 시절부터 막역한 사이로 알려져 있다.

한편, 황 전 삼성전자 사장이 단독 후보로 추천되면서 KT의 삼성전자 종속 가능성도 제기돼 노조 등의 반발이 예상된다.

이통사와 거래관계인 단말기 제조사 삼성전자 출신 인사가 KT회장을 맡게 되면 시장질서가 왜곡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shjang@yna.co.kr

h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