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고유권 기자 = 산업은행 등 4개 채권 은행이 20일 한진해운에 대한 3천억원 규모의 신디케이트론(이하 신디론) 지원 여부를 확정짓는다.

금융권에 따르면 산은은 지난 10일 여신심사위원회를 열어 총 3천억원의 신디론 가운데 1천200억원을 지원하기로 결정했다.

하나은행과 우리은행도 각각 지난 18일과 19일 여심위를 열어 600억원씩 지원하기로 승인했다.

농협은행은 당초 지난 18일 여심위를 열어 600억원 지원에 대한 승인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었으나 내부 사정으로 일정이 지연됐다.

다만, 지난 19일 여심위 전단계인 리스크협의회에서 승인이 떨어졌고 이날 오후 여심위를 열어 최종 지원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리스크협의회의 승인이 난 만큼 큰 변수가 없다면 여심위 승인도 무난할 것으로 예상된다.

농협은행은 한진해운이 발행하려던 4억달러 규모의 영구채권에 대한 지급보증 제공에 강하게 반대했고, 신디론 지원에도 난색을 표해왔다.

그러나 한진해운이 유동성 확보를 위한 자산 매각 등의 자구계획안을 내놓고 대한항공도 강한 지원 의사를 밝히자 긍정적으로 시각이 바뀐 것으로 알려졌다.

한진해운은 신디론을 지원받는 대가로 보유한 계열사 지분을 담보로 제공하기로 했고, 최은영 회장도 보유한 한진해운홀딩스 지분과 가회동 자택까지 담보로 내놓기로 했다.

대한항공도 지난 10월말 지원한 1천500억원에 이어 추가로 1천억원을 지원할 의사를 밝혔고, 내년 1분기중에 예정된 한진해운의 유상증자에 참여해 4천억원 한도내에서 지원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채권단의 한 관계자는 "농협은행도 승인을 낼 것으로 보여 연내 신디론 지원이 마무리될 것 같다"고 말했다.

채권단이 지원하는 신디론은 만기가 3년이며, 금리는 6.7% 선이다.

한진해운은 신디론을 통해 들어오는 자금을 연말에 만기가 돌아오는 850억원의 CP(기업어음) 상환 등 차입금 줄이기에 나설 예정이다.

한편, 한진해운은 전일 자산매각과 유동화, 채권단 지원 등을 통해 총 1조9천745억원의 유동성을 확보하는 자구계획안을 발표했다.

전용선 사업부문과 터미널 유동화를 통해 6천억원의 자금을 마련하고, 해외부동산과 유가증권 등 비영업용자산을 팔아 887억원을 확보하기로 했다.

또 대한항공으로부터의 자금지원 2천500억원과 증자 지원 4천억원 등을 통해 총 6천500억원을 마련한다.

주요 거래처 채권 조달과 캠코(자산관리공사) 선박 매각으로 각각 246억원과 1천672억원 등 총 1천918억원을 조달할 예정이다.

채권단의 신디케이트론으로 3천억원을 지원받고, 일반대출의 만기연장으로 1천400억원을 확보하면 4천400억원의 추가 유동성도 생긴다.

자구계획안에 들어 있는 사업 구조조정이 정상적으로 실행되면 한진해운은 총 3천729억원의 비용이 절감돼 영업 흑자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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