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증권ㆍ현대운용ㆍ현대저축은행 매각해 금융업 철수

항만터미널사업 지분 일부 매각ㆍ벌크선 사업 조정

현대상선 외자유치ㆍ현대로지스틱스 IPO 추진

국내외 부동산 및 반얀트리호텔 매각



(서울=연합인포맥스) 고유권 기자 = 현대그룹이 현대증권과 현대자산운용, 현대저축은행 등 금융 계열사 3곳을 매각하는 등 비핵심 자산을 팔아 3조3천억원 이상의 유동성을 확보하겠다는 고강도 자구계획안을 22일 내놨다.

현대그룹은 이 같은 선제적 자구안을 통해 최근 시장에서 제기된 유동성 우려를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특히 현대증권 매각을 축으로 금융업을 철수키로 초강수를 둔 점과 자구안의 내용이 시장에서 예상했던 것을 넘어섰다는 점에서 현대그룹을 둘러싸고 불거졌던 우려는 상당 부분 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현대그룹은 우선 현대증권과 현대자산운용, 현대저축은행 등 금융 계열사를 매각해 7천억원에서 1조원 이상의 자금을 조달할 예정이다.

현대상선이 보유한 항만터미널사업의 일부 지분을 매각하고 벌크 전용선부문의 사업구조를 조정하여 약 1조5천억원을 마련한다.

현대상선이 보유한 국내외 부동산과 유가증권, 선박 등도 4천800억원에 매각할 계획이다.

부산 용당 컨테이너 야적장을 비롯해 미국과 중국, 싱가포르 소재 부동산과 보유중인 유가증권도 포함된다.

자본확충 노력도 지속할 예정이다. 현대상선의 외자유치 추진과 현대엘리베이터 유상증자, 현대로지스틱스 기업공개를 추진해 3천200억원의 유동성을 확보할 예정이다.

내부 구조조정도 병행한다. 현대상선은 구조조정 및 업무개선을 추진하고, 현대아산 등 다른 계열사도 구조조정을 실행하기로 했다.

현대그룹은 아울러 반얀트리호텔도 매각함으로써 총 3천400억원 이상을 조달하기로 했다.

현대그룹은 금융계열사 등의 매각 방식을 특수목적회사(SPC)를 설립해 진행할 예정이다.

SPC를 설립해 금융계열사 등의 자산을 이전시키고 세부적인 매각 방안과 절차는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을 비롯한 금융권과 협의해 진행할 방침이다.

자구안이 실현되면 현대그룹은 이번에 확보된 유동성으로 1조3천억원 정도의 부채를 상환해 현대상선과 현대엘리베이터, 현대로지스틱스 등 주요 3개사 기준 부채비율을 올해 3분기말 493%에서 200% 후반대로 대폭 낮추고 2조원 이상의 유동성을 확보하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pisces738@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