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현오석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공공기관이 핵심우량자산 매각을 통해서 부채를 줄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 부총리는 24일 경기도 과천 중앙공무원교육원에서 '공공기관 정상화 워크숍'을 열고 "지금은 공공기관의 위기 상황임을 분명히 해야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민간기업은 위기가 닥치면 값을 따지지 않고 알짜 자산부터 팔아치운다고 한다"며 "지금은 핵심우량자산부터 팔아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고 싶다"고 촉구했다.

현 부총리는 "공공기관장이 위기의식을 가지고 임해주기를 바란다"며 "지금 자구노력을 하지 않으면 우리 기관이 어렵고, 우리 경제에도 문제가 생길 것이란 현실 인식을 가져달라"고 지적했다.

그는 또 "방만 경영을 해소하는 것이 실제 경영에 얼마나 도움이 되겠느냐 하는 소극적인 마음도 버려달라"며 "IMF 위기 당시 우리 국민의 위기를 극복하겠다는 의지가 선진국 사람들을 감동시켰고 그것이 동력이 돼 위기를 극복했다고 본다"고 말했다.

현 부총리는 이어 KTX 수서발 자회사 설립이 민영화가 아니라는 점을 다시 한번 강조했다.

그는 "국민의 필수적인 공공서비스와 직결된 분야의 민영화는 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며 "수서발 자회사 설립도 결코 민영화가 아니며, 앞으로도 국민의 공감대가 없는 한 민영화를 하지 않을 것임을 약속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수서발 자회사 설립은 공공부문의 경쟁을 통해서 요금을 인하하고 서비스의 질을 높이려는 중요한 시도"라고 덧붙였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