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평양 2위

경영권이전 외 거래 자문에서도 김앤장 수위…광장 2위

발표기준 경영권이전 및 그 외 거래 자문도 김앤장 톱



(서울=연합인포맥스) 이규창 기자 = 김앤장법률사무소가 올해 국내 인수·합병(M&A) 시장에서 거래가 끝난 경영권 이전 거래 자문에서 1위 자리를 지켰다.

김앤장은 분기 실적에서 잠시 1위 자리를 내주기도 했으나 여전히 국내 최대 법률자문사의 자존심을 세웠다. 법무법인 태평양과 법무법인 광장이 경영권이전 거래와 그 외 거래에서 김앤장 다음으로 이름을 올려 치열한 2위권 다툼을 벌였다.

연합인포맥스가 2일 발표한 '2013년 자본시장 리그테이블' 법률자문(인포맥스 화면 8460) 완료기준(Completed) 실적에서 김앤장은 경영권 이전 거래(금액기준)에서 1위에 올랐다.

완료기준 실적은 대금지급이 완료된 100억원 이상의 거래다. 경영권 이전과 함께 블럭딜을 제외한 그 외(지분인수도, 부동산ㆍ사업부 매매, 흡수합병ㆍ분할, 기타 유형의 자산양수도 거래) 거래를 집계했다. 공동 자문일 경우 거래 금액에서 자문사 수를 나눴다.

M&A시장 침체 속에 김앤장의 자문금액은 6조원대로 지난해 12조원에 육박했던 것에 비하면 크게 줄었으나 2위인 태평양의 약 3조원, 3위와 4위인 광장과 법무법인 세종의 약 2조원을 크게 압도하는 수준이다.

김앤장은 국내 최대 사모펀드(PEF)인 MBK파트너스와 손잡은 덕을 톡톡히 봤다. MBK를 대리해 올 초에 잔금 입금이 끝난 웅진코웨이를 비롯해 네파, ING생명 인수를 자문하면서 자문금액을 크게 끌어올렸다.

그밖에 이탈리아 핀칸티에리의 STX OSV 인수, LG생활건강의 일본 에버라이프 인수 등 다양한 경영권 인수 거래를 자문했다.

태평양은 김앤장의 카운터파트로 웅진코웨이, 네파 매각 작업에 참여했다. 또, SBI그룹의 현대스위스저축은행 인수, 이랜드의 케이스위스 인수 등 크로스보더 거래도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광장은 그린손해보험 매각, 삼성전자.제일모직의 노바엘이디 인수, 웅진식품 매각 등을 담당했고, 간발의 차로 4위에 그친 세종은 동부컨소시엄의 대우일렉트로닉스 인수 자문, 자베즈PEF의 그린손해보험 인수 등을 자문했다.

경영권이전을 제외한 부동산과 사업부 거래, 지분인수도, 합병·분할 등에서도 고른 실적을 낸 김앤장은 강자의 면모를 과시했다. 특히 그동안 금액이 많은 합병·분할에서 광장 등에 밀려 종합 자문 실적에서 다소 손해를 본 김앤장은 4조원에 달하는 우리은행의 카드사업부 분할을 자문해 실적을 크게 끌어올렸다.

경영권이전 외 거래에서도 김앤장이 1위를 차지했고 광장과 태평양, 세종, 율촌 순이었다.

거래형태별로 합병·분할 실적에서 광장이 김앤장을 따돌리고 1위에 올랐으나 금액 차이는 크지 않았다. 광장은 SK에너지가 사업부를 분할히 SK인천석유화학,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을 신설하는데 참여했고 네이버와 한게임 분할도 자문했다.

김앤장은 우리카드 외에 대한항공의 한진칼홀딩스 분할 작업 등을 수행했다.

지분인수도에서는 태평양이 16건의 4조6천억원대를 자문해 29건의 3조6천억원대의 김앤장을 따돌렸고 부동산에서는 큰 손인 이지스자산운용의 거래를 거의 독점하다시피한 세종이 1위에 올라 눈길을 끌었다. 부동산전문 자산운용사인 이지스자산운용은 8천억원에 육박하는 로프메이커플레이스 빌딩을 인수하고 홈플러스 지방 점포를 잇달아 사들인 바 있다. 사업부 인수도에서는 광장과 태평양이 1위와 2위 자리를 나눠가졌다.

한편, 딜이 종료되지 않은 발표기준(Announced)에서도 경영권 이전 거래와 그 외 부문에서 김앤장이 모두 1위를 독차지했다. 경영권 이전으로는 GS의 STX에너지 인수, 도레이첨단소재의 웅진케미칼 인수 등의 종료를 눈앞에 두고 있고, 그 외 거래에서는 코닝 지분 거래를 이달 중 마무리할 예정이다.

발표기준 경영권이전 거래에서 태평양과 세종, 율촌이 김앤장 뒤를 이었고 광장은 6위로 처졌다. 경영권이전 외 거래에서도 김앤장에 이어 태평양과 세종, 율촌 순이었다.





















*그림6*



scoop21@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