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종혁 신윤우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경제 활성화를 위해 부동산시장을 정상화시키겠다는 의지를 밝히면서 꽁꽁 언 부동산 매수심리가 풀릴지 주목된다.

부동산업계 전문가들은 6일 시장을 옭아매던 규제들이 대부분 해소된 데다 대통령까지 정상화 의지를 밝혔다며 정부가 부동산시장을 더 망가지게 놔두지 않을 것이라는 시그널을 주는 효과가 있다고 분석했다.

작년 부동산 취득세율 영구인하에 이어 최근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폐지 법안도국회 본회의를 통과하면서, 부동산 거래를 위축시켰던 대못들이 속속 빠지고 있다.

박 대통령은 이날 신년 기자 간담회에서, "경제 활성화 위해 부동산 시장 정상화를 굉장히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며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폐지 등 규제들이 해소돼 올해부터 주택 매매가 점차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양해근 삼성증권 전문위원은 "참여정부때 부동산 규제들이 거의 풀어져서 시장 심리 활성화가 중요한 시점에 대통령이 의미 있는 발언을 했다"며 "시장이 지금보다 더 안 좋아지면 추가 정책을 펼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으로 풀이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조은상 부동산써브 팀장은 "심리적으로 대통령이 얘기할 정도면 좋아지겠다고 생각할 수 있다"며 "다만 심리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지만 매물을 거둬들일 정도로 가격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진 않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정부가 70주 연속 전국 전세값이 오른 부동산시장의 정상화를 위해서는 빠른 전세의 월세전환 속도를 늦추는 추가 정책이 필요하다는 주문도 나왔다.

박원갑 국민은행 전문위원은 "올해는 규제 완화가 많이 이뤄지고 실물경기도 회복돼 여건은 작년보다 낫다"며 "문제는 이제 하우스푸어보단 전세 푸어에 대한 고통을 경감하는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 위원은 "주거비 고통이 더 심해지지않게 월세화 속도를 늦출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며 "(집주인이)전세를 내놓으면 세제해택을 주고 공공임대주택의 전세 비중을 월세보다 높이는 등으로 월세화 속도를 늦춰야 한다"고 덧붙였다.

libert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