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호남선과 수도권 고속철도 건설이 마무리 단계에 접어들며 한국철도시설공단의 진로가 기로에 섰다. 철도 상하분리 정책에 따라 건설을 전담하던 철도시설공단의 역할에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7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국토교통부는 최근 철도시설공단의 역할 전환과 관련한 연구 용역을 발주했다. 2015년 수도권 고속철도 개통을 끝으로 철도시설공단이 맡아왔던 철도건설업무가 크게 줄어들 예정이기 때문이다.

철도시설공단은 지난 2004년 철도청 건설부분과 한국고속철도건설공단이 통합하며 출범했다. 이후 철도건설을 담당하며 경부 KTX 사업비 20조 6천7억 원, 호남 KTX 10조 7천161억 원, 수도권 KTX 3조 1천181억 원의 45~60%를 자체 조달했다.

국토부는 2015년 수도권 노선 개통 이후에는 고속철도 건설이 완성되는 데다 SOC 건설투자 축소 기조로 일반철도 건설물량도 줄어 공단의 조직, 인력에 대한 조정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작년 9월 기준 철도시설공단은 4본부 1실 1연구원 5지역본부 체제를 갖추고 있으며 이사장을 포함해 상임 임원 7명, 직원 1천322명이 근무 중이다.

철도시설공단도 이런 분위기를 감지하고 납작 엎드렸다.

작년 11월 열렸던 이사회에서는 미국 캘리포니아 고속철도 기술용역수주 등으로 발생한 정원 확대 안건이 올라왔지만 보류됐다.

한 이사회 참석자는 "외부 분위기는 공공기관 과다부채, 방만경영을 지적하고 있다"며 "정부 개혁방안을 고려해 재논의하자"고 발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는 일단 이번 용역을 통해 철도시설공단 본사와 지사의 업무, 철도건설 물량 축소에 따른 조직 문제점 등을 살펴볼 계획이다. 채권 발행물량의 상환 등을 고려할 때 조직은 유지되겠지만 이전과 같은 규모는 아닐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부 관계자는 "고속철도 투자가 완료된 이후 공단의 역할에 대해 살펴보려 연구용역을 발주했다"며 "구체적인 내용은 결과를 받아봐야 한다"고 말했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