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권용욱 기자 = 윤여삼 대우증권 애널리스트는 지난해 금리 상승 리스크가 우위를 보인 채권시장의 방향성을 적절히 예측하며 시장의 명성을 쌓은 것으로 평가된다. 윤 애널리스트는 24일 서울 여의도 금융투자협회에서 열리는 제3회 연합인포맥스 금융대상에서 경제예측 부문 채권전망 은상을 수상할 예정이다.

윤 애널리스트는 23일 "리서치 센터장(홍성국 부사장)을 비롯해 센터 내 매크로 팀 등의 많은 협조를 받아 처음의 소신을 끝까지 지켜갈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해 2분기 한국은행의 기준금리 인하 등으로 채권금리 하락 기대가 팽배한 상황에서도 미국 경제의 개선세 등을 주목해 약세 전환을 주장했다. 실제 채권금리는 3분기 들어 크게 상승하기 시작했다.

윤 애널리스트는 "지난해 상반기에는 통화정책이나 국내 경제 여건이 당초 내 주장에 뒷받침되지 않는 국면이었다"며 "채권 숏 포지션을 유지했던 애널리스트로서는 상당한 부담이 있었다"고 되돌아 봤다.

그는 "센터 내에 각자의 의견을 일치시키는 과정이 굉장히 중요한데 매크로와 전략파트 등에서 많은 협조를 해줬고, 나 역시 그분들의 의견을 많이 참고했다"며 "이런 과정 등을 통해 끝까지 일관된 의견을 유지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윤 애널리스트는 올 한해 미국을 중심으로 한 글로벌 경기개선 추세는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채권금리 역시 1분기에는 국내 금리인하 논란 등으로 다소 정체되겠지만, 2분기 들어 상승 압력이 재개될 것으로 평가했다.

그는 "채권시장에서는 강세 모멘텀 전환에 대한 기대를 이어가고 있으나, 인정할 것은 인정하고 갈 필요가 있다"며 "채권금리의 전체 방향성은 '업 트렌드'가 맞다고 본다"고 진단했다.

윤 애널리스트는 경제지표 가운데 경기동행지수 순환변동치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그는 "그동안 동행지수가 지지부진한 영향으로 경기 회복세에 대한 의구심이 나타났었다"며 "하지만 2분기에는 동행지수의 상승 흐름이 나타날 가능성이 크다"고 예상했다.

특히 부동산 시장이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살아나며 내수 경기가 안정세를 보일 수 있고, 이런 영향 등으로 동행지수가 2분기부터 가시적으로 상승할 것이라는 게 윤 애널리스트의 예측이다.

그는 채권시장에 대해 "1분기 동안 (한국은행 총재 교체 등)의 정치적인 기대감을 바탕으로 금리 상승이 제한되고 일부 하단 테스트 시도가 있을 것"이라고 관측했다.

다만, "2분기 들어 국내외 펀더멘털 여건은 채권 매수에 비우호적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ywkw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