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금융감독원이 실시할 기획 회계감리를 대비하기 위해 대형건설사들의 자기고백이 이어질 태세다. 업계 4위의 대림산업마저 작년 GS·SK건설·삼성엔지니어링에 이은 어닝쇼크 대열에 합류하면서 건설사 재무제표에 대한 불신이 깊어만 가고 있다.

대림산업은 23일 IFRS 연결기준 작년 4.4분기 영업손실 3천196억원과 순손실 2천985억원 등 어닝쇼크 수준의 실적을 발표했다. 증권사들이 전망한 300억원 수준의 흑자기대를 저버리는 수준이다.

대림산업은 사우디의 쇼와이바 발전소와 사다라 석유화학 플랜트, 쿠웨이트의 LPG 가스 플랜트 등 올해 준공예정된 3개 현장에서 4천427억원의 손실이 생겼다고 설명했다.

세부적으로 대림산업은 원가율 상승의 원인으로 기자재 가격 상승과 협력업체 부도, 자재물량 증가, 인건비 상승, 공기지연에 따른 돌관비용 발생 등을 지목했다. 사실상 해외현장의 부족한 관리능력도 고백한 셈이다.

이를 두고 증권업계는 금감원의 회계감리 영향이 크다고 분석했다. 대우건설이 분식회계 혐의로 정밀 회계감리를 받는 와중에, 금감원이 장기공사 부문을 중심으로 건설사에 대한 감리착수를 준비하고 있기 때문이다.

금감원은 작년 회계 보고서가 제출되는 오는 3월 이후부터 무작위 표본으로 선정된 건설사의 재무제표 전반을 분석할 계획이다. 고의성이 있는 등 과중한 위반사항이 적발되면 검찰고발과 대표이사 해임권고, 감사인 선임권한 박탈 등의 제재가 주어질 전망이다.

증권업계에는 이 같은 이유로 대우건설의 어닝쇼크도 추정하고 있다. 진행중인 감리결과를 적용해 국내 주택 사업장 중심으로 대규모 충당금을 쌓을 것이라는 분석에서다. NH농협증권은 대우건설에 대한 작년 4분기 영업이익을 마이너스(-) 7천억원으로 내다보고 있다.

증권사의 한 애널리스트는 "대우건설 감리 등의 영향에 따라 선제적으로 손실을 떨어낸 영향이 크다"며 "대림산업은 수주도 작년 8조, 올해 9조원으로 외형자체의 증가폭도 좋지 않는 등 성장성 문제도 직면하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대림산업은 실적공시후 배포한 자료에서 해외공사 현장의 정해진 규칙에 따라 4분기에 손실을 반영했다며, 의미를 축소했다.

대림산업은 "하도급업체들이 원가상승으로 단가인상을 요구했으나 단가인상을 해줄 의무가 없다"며 "또 발주처에서 도급증액이나 클레임을 인정하는 범위에서 단가를 인상해 준다는 원칙에 의거해, 3분기까지는 원가에 반영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이어 대림산업은 "단가인상을 해주지 않으면 공사 수행에 차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4분기에 원가를 반영하게 됐다"고 언급했다. 또 "손실 가운데 1천300억원은 공사손실 충당금을 미리 쌓은 것"이라고 덧붙였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