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은실 기자 = 우리투자증권은 KOSPI200옵션의 거래 승수 인상은 득(得)보다 실(失)이 클 것이라고 전망했다.

최창규 우리투자증권 연구원은 29일 보고서를 통해 "지난해 12월 금융위는 파생상품 시장의 과도한 투기성과 높은 개인투자자 비중 등의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옵션 거래승수 인상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장내 옵션 시장 건전화 방안을 발표했다"며 "옵션 거래승수 인상은 득보다 실이 많은 결정"이라고 진단했다.

최 연구원은 "건전화 방안은 오는 3월 동시 만기 이후부터 적용될 예정이며 기본예탁금제도 도입 후 거래량이 급감했던 ELW 시장과 유사하게 옵션 유동성 감소가 나타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는 "특히 자금력에 열위에 있는 개인의 거래 비중 감소가 가장 먼저 이뤄질 것"이라며 "실제로 옵션 매수 전용 계좌 폐지 후 개인 비중은 35% 수준에서 20% 후반대로 확연히 감소했다"고 설명했다.

옵션 거래 승수 인상은 3월 동시 만기 이후 새롭게 상장되는 9월물부터 신규 상장되는 월물에 순차적으로 적용된다.

그는 "거래승수는 기존 10만원에서 50만원으로 5배 상향조정된다"며 "옵션 유동성은 대부분 최근월물에 집중되기 때문에 6월 동시 만기 이후부터 본격적인 영향권에 진입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essh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