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대림산업 등 중동 현장에 진출한 국내 건설사들의 실적 악화에는 현지 정부의 노동정책 변경에 따른 인력난도 한몫한 것으로 파악된다. 구인난에 인건비 상승까지 겹치며 해외 현장 원가율 상승을 부채질한 것으로 풀이된다.

24일 해외건설업계에 따르면 중동 최대 해외건설시장 중 한 곳인 사우디아라비아 정부가 지난해부터 불법체류자를 중심으로 외국인 노동자 집중 단속에 나서고 있다.

현지언론은 이 여파로 9백만 명으로 추정되는 외국 노동자 가운데 1백만 명이 떠났으며 건설업 등 일부 서비스 산업이 심각한 타격을 받았다고 보도했다.

사우디 정부는 그동안 자국에 체류 중인 외국인 노동자에 대해 관용적인 태도를 보였으나 최근 실업률이 급등하며 사회적 이슈로 확산하자 태도를 바꿨다.

작년 11월에는 노동법을 개정해 노동허가를 받은 직종과 다른 곳에 근무하는 외국인들을 추방하기 시작했으며 노동허가 비자 발급 비용도 연 100리얄에서 2천500리얄로 무려 25배나 인상했다.

이를 원화로 환산하면 노동자 1인당 약 69만 원의 비용이 늘어난 셈인데 대림산업이 하루 전 충격적인 4분기 실적을 발표하며 원가율 악화 원인으로 인건비 상승을 거론한 것도 이런 배경을 깔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 때문에 대형건설사들은 현지 정책 변경에 따른 인건비 상승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사관을 중심으로 공동 대응에 나서는 등 대책 마련에 분주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사우디에는 삼성엔지니어링이 11건 69억 6천900만 달러, 대림산업 13건 63억 9천800만 달러, 삼성물산 5건 58억 6천100만 달러, 현대건설 13건 30억 7천400만 달러 규모의 공사를 진행 중이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불법 노동자 고용 문제는 지난해 모두 정리했다"며 "다른 건설사들과 연대해 한국대사관을 거쳐 사우디 정부와 발주처에 인건비 인상 반영을 요청하고 협의 중이다"고 말했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