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용욱 기자 = 삼성그룹이 신입사원 채용 과정에서 총장이 추천할 수 있는 인원을 차등 배정했다.

삼성 측은 그동안 합격률과 대학별 학과 특성을 고려해 배정했다고 설명했지만, 국내 최대그룹이 대학을 사실상 서열화했다는 자체에 대해 거부감이 커지고 있다.

특히 지역별, 학교별 추천인원이 크게 차이가 나면서 일부에서 공정성에 대한 논란도 제기되고 있다.

삼성그룹은 지난 15일 서류전형을 강화하는 내용 등의 '신입차원 채용제도' 개편안을 발표하면서, 각 대학 총장이 추천하는 인원은 서류전형을 면제해 주겠다고 밝혔다.

그 후속 조치로 최근 삼성은 각 대학에 총장이 추천할 수 있는 인원을 통보했다.

27일 각 대학에 따르면 성균관대가 가장 많은 115명(저소득층 인원 제외)의 추천인원을 할당받았고, 서울대와 한양대에 각각 110명, 경북대와 연세대, 고려대는 각 100명씩을 배당받았다.

그 뒤로는 부산대(90명)와 인하대(70명), 경희대(60명), 건국대(50명), 중앙대·부경대·영남대·아주대(45명), 전남대·동국대(40명), 광운대(35명) 순으로 추천 인원이 많았다.

삼성 측은 최근 몇 년 동안의 대학별 입사자 수와 대학 규모, 특성 등을 고려해 추천인원을 배정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국내 최대그룹인 삼성이 대학별로 추천인원을 차등배정한 자체가 '대학 서열화'를 조장한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특히 재단이 삼성그룹과 연관된 성균관대가 가장 많은 인원을 배정받은 것을 두고 특혜 논란도 제기됐다.

그뿐만 아니라 지방대학 중에서도 호남보다 영남 지역 대학이 혜택을 받았다는 불만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영남권의 경북대와 부산대는 각각 100명, 90명을 할당받았지만, 호남권의 전남대와 전북대는 각각 40명, 30명을 배정받았다. 이 외에도 영남에서는 부경대(45명), 영남대(45명) 등은 서울의 주요 대학보다 더 많이 할당받았다.

또, 여대 중에서는 이화여대(30명)의 할당 인원이 가장 많았고, 그 뒤로는 숙명여대(20명), 서울여대·성신여대(각 15명), 동덕여대(13명), 덕성여대(10명) 등이었다. 반면, 서울소재 종합대학의 경우에는 추천인원이 30명이 넘는 곳이 많아 여대의 추천인원이 상대적으로 작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에 대해 삼성 측은 "이공계 등에 특성화된 대학 등을 중심으로 추천인원을 배정한 것"이라고 해명하고 있다.

성균관대를 비롯해 한양대, 경북대, 인하대 등은 삼성과 산학협력을 통해 특성화 학과를 개설해 운영하기 때문에 최근 몇 년간 입사 인원이 많았고, 그런 점이 배정인원을 정하는 데 반영됐다는 설명이다.

삼성 관계자는 "무엇보다 대학총장 추천을 삼성 입사로 잘못 인식하면서 오해가 커진 것 같다"며 "총장 추천제를 도입한 것은 서류전형만으로는 뽑을 수 없는 인재를 대학별 특성에 맞게 추천받기 위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여전히 일각에서는 삼성이 대학별로 추천인원을 차등화한 것이 불필요한 오해를 살 수 있었다고 지적하고 있다.

한 대학 관계자는 "선발의 다양화를 위한 취지이고, 추천 인원을 채용과정에서 다시 평가하는 것이라면 굳이 대학별로 추천 인원을 차별하지 말았어야 오해가 없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추천제 자체가 원래 목적대로 '숨은 인재'를 추천하는 방향으로 활용될지에 대한 의문도 제기되고 있다.

서울 소재 대학의 한 취업준비생은 "제도 취지대로 총장이 학생 개개인의 특성을 파악해 숨은 인재를 추천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이 때문에 학생들 사이에서는 추천 과정이 공정히 제대로 진행될지 반신반의하는 분위기"라고 전했다.





<삼성이 주요 대학에 배정한 일반추천 인원>

yu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