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미래창조과학부가 창조경제를 통해 잠재성장률 4%를 견인하겠다는 올해 업무추진계획을 발표했다.

미래부는 17일 청와대에서 방송통신위원회와 합동으로 박근혜 대통령에게 2014년 미래부 업무추진계획을 보고했다.

이 자리에서 최문기 장관은 "지난 2013년은 미래부가 창조경제의 정책적 틀과 기반 조성에 주력했다"며 "2014년은 경제혁신 3개년 계획의 시발점으로 창조경제 확산과 성과창출의 원년이 되도록 정책적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미래부가 업무보고에서 밝힌 주요 과제는 창조경제 확산, 창조경제 역동성 제고, 창조경제 기반 강화 등 3개 분야의 7개 과제이다.

우선 미래부는 창조경제 확산을 위해 지역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설립한다.

혁신센터를 통해 지역 내 관계기관 및 지원사업의 연계 서비스로 시장 진출, 애로기술 해결 등에 대한 원스톱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된다.

또한, 관계부처와 협업을 통해 글로벌 벤처기업 육성에도 적극적으로 나선다.

자금조달(크라우드 펀딩), 정보수집(창업·투자 교류공간), 제도적 지원(청년창업가 입영 연기) 등 창업 애로사항을 우선 해결하고, 벤처기업의 부족한 판로 개척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기존 산업에 과학기술·ICT를 융합해 산업의 활력을 높이는 비타민 프로젝트의 예산 규모도 5배로 확대된다.

지난해 200억원 15개 과제에서 올해 1천억원 30여개 과제로 늘어난다.

특히, 지난해 소규모 시범 과제 중심에서, 국민 체감 및 산업 파급 효과가 큰 과제 중심으로 추진해 산업 현장에서 융합의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와함께 2020년경 경제 성장을 선도하고, 양질의 일자리를 지속적으로 창출하는 미래 먹거리도 발굴,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관계부처 협의를 통해 분야를 확정한 후, 민관합동 창조경제추진단을 중심으로 산·학·연이 협력해 분야별 육성 추진계획을 상반기 중 수립할 계획이다.

또한, 미래 통신 기반, 사물인터넷 산업도 본격 육성한다.

스마트홈, 공장자동화, 지능형 차량운행 서비스 등 유망 신서비스 발굴을 위한 범부처 협력 사업을 추진하고 법·제도 개선 및 역기능 대응을 통해 산업생태계 기반도 조성할 예정이다.

한편, 정부출연연구기관은 중소·중견기업의 연구개발(R&D) 지원 전진기지로 만든다.

오는 5월 R&D 지원센터를 설립하고, 기업 기술개발 수요를 바탕으로 기업수요에 맞는 원천기술을 개발·이전한다는 계획이다.

미래부 관계자는 "기존의 단순한 기술협력이 아닌 원천기술의 개발·이전으로 중소기업이 기술혁신형 글로벌 히든챔피언으로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와 함께 소프트웨어(SW) 산업도 경제의 핵심 서비스산업으로 육성한다.

SW의 '창업 - 성장 - 글로벌화'로 이어지는 건강한 성장 생태계 조성을 본격 추진하고 상시규제개선 체계로서 민관합동 SW 태스크포스(TF)'도 운영해 SW 투자·규제 개선을 위한 원스톱 해결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이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