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장순환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방송 독과점과 이통사의 보조금에 대한 우려를 표명하자 업계가 긴장하고 있다.

방송업계는 최근 시장 점유율 규제를 완화하려는 정부의 방침이 바뀌지 않을까 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고 이동통신 업계도 보조금 제재를 눈앞에 두고 있어 징계 수위가 커질 가능성을 두려워하고 있다.

1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박 대통령은 전일 미래창조과학부와 방송통신위원회의 업무보고에서 "방송시장의 독과점 구조가 발생하지 않도록 신중하게 검토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최근 방송시장에 진출한 대기업들이 수직계열화를 통해 방송 채널을 늘리는 등 영향력을 확대해가고 있다며 이 과정에서 중소 프로그램 제공업체의 입지가 좁아져

방송의 다양성이 훼손된다는 우려가 있다는 설명이다.

이 같은 발언은 방송 산업 전반에 걸쳐 대기업의 영향력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을 우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따라서, 이번 발언을 계기로 정부가 추진 중인 복수방송사용채널사업자(MPP) 시장점유율 규제 완화 움직임에 제동이 걸릴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정부는 지난해 말 발표한 '방송산업 발전 종합계획'에서 현재 방송채널사용사업

자(PP) 총 매출액의 3분의 1로 제한된 MPP의 시장점유율을 단계적으로 완화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또한, 일각에서는 청와대가 케이블TV방송사업 플랫폼(MSO)뿐만 아니라 17개의 방송채널을 운영하는 CJ그룹을 겨냥한 것이 아냐는 추측도 제기되고 있다.

실제 이날 CJ헬로비전은 박 대통령의 대기업의 방송시장 장악과 독과점에 대한 우려에 대한 발언에 주식시장에서 약세를 보이고 있다

다만, 청와대는 특정 업체를 겨냥한 것이라는 추측에는 공정성을 강조한 말일 뿐이라며 선을 긋고 있다.

한편, 박 대통령은 최근 소위 '2·11 휴대전화 보조금 대란'으로 불거진 휴대전화 보조금 문제도 지적했다.

박 대통령은 "스마트폰 가격이 시장과 장소에 따라서 몇 배씩 차이가 나고 스마트폰을 싸게 사려고 추운 새벽에 수백 미터 줄까지 서는 일이 계속 돼서는 안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미 방통위가 미래부에 보조금경쟁 이통사에 30일 이상 영업정지를 건의한 상황에서 대통령의 우려 발언은 이번 징계가 더욱 무거워질 가능성에 힘이 실리고 있다.

미래부 관계자는 "방통위가 건의한 이통사 보조금 제재에 대해 이번 주 중 징계 수위에 대한 가닥을 잡고 다음 주 중 발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shja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