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테일 리스크(tail risk)'. 발생 가능성이 낮고 예측이 어렵지만 현실화되면 엄청난 충격을 주는 위험요인을 일컫는다. 통계학적으로 정규 분포곡선의 양쪽 꼬리를 의미하는 것으로 현실 세계에서는 리먼사태에 따른 글로벌 금융위기,일본의 대지진,유럽의 재정위기 등이 여기에 속한다.

최근 국내 경제 지도자들이테일 리스크의 현실화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부쩍 높이고 있어 눈길을끌고 있다.

신제윤 기획재정부 1차관이 지난달 말에 3월부터 국내외 경제가 어려워질 수 있다고 경고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국제금융 전문가인 신차관은 지난달말 한 대학에서 강연을 통해 "내부적으로 올해 세계경제 및 금융시장의 위험정도를 월별로 점수화하여 분석한 결과 3∼4월 위험도 수치가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그는 미국 지표가 다소 나아졌지만 유럽 재정위기에 대한 우려가 가시지 않았고 이란 핵문제 등 중동리스크가 고조되고 있다는 점을 지적했다. 국내 경제도 수출과 제조업 생산이 둔화되고 소비,투자 등 내수도 위축되는 모습이라고 진단했다.

신차관 등 재정부가 분석하는 모형이 아니라도 이달부터 주목해야할 테일 리스크 요인은 즐비한 듯 하다.

▲국제유가 스태그플레이션 촉발할까= 우선 국제유가 동향이 심상치 않다. 국제유가가 두아비유 기준으로 배럴당 122달러를 상향돌파하는 등 상승세가 좀처럼 잡히지 않고 있다. 여태까지 패턴을 보면국제유가 상승에 따른스태그플레이션 우려는 표준정규분포 밖에 있는 테일리스크(Tail Risk)에해당돼 실제 발생할 가능성이 작았다. 국제유가는 2차 오일쇼크 때를 제외하고 경기둔화 우려를 반영하면서 늘 제자리로 돌아왔기 때문이다. 2008년에도 국제유가가 3배 이상 뛰어 한 때 배럴당 140달러 선을 상향돌파했지만경기둔화 우려를 반영하면서 곧 하락세로 돌아섰다. 물가 상승압력도 국제유가 진정세와 함께 누그러졌다.





<2008년 이후 두바이유 현물 가격 추이>

그러나 이번은 미국과 유럽에 이어 일본까지 유동성을 마구잡이로 공급하고 있어 유가 상승세가 좀처럼 진정되지 못할 수 있다. 갈 곳을 찾지 못하는 유동성이 국제유가 등 원자재 가격을 천정부지로 끌어 올릴 수 있기 때문이다.

미국과 이란의 핵대결 국면이 장기화될 경우 유가가 진정되지 않아표준정규분포의 밖에 있는 테일리스크가 스태그플레이션이라는 현실이 될 수도 있다.

▲ 일본이 유럽 다음의 위기 진앙지= 다음으로 일본 경제가 글로벌 경제위기의 다음 진앙지로 작용할 수도 있다는 우려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최근 사석에서 만나 일본이 심상치 않다며 크게 우려했다. 그는 일본이 세제 개혁 등 근본적인 처방에 나서지 않으면 올해 글로벌 경제 위기의 또 다른 진앙지가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당장 일본이 타격을 받게 될 경우 유럽과는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의 충격이 국내 경제에 전이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에 대해 홍콩의 한 채권딜러도 국제금융시장은 이미 일본의 위기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올해 일본이 글로벌 경제 위기의 진앙지가 될 우려가 있다는 점에서 향후 JGB 수익률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JGB 발행 물량의 80% 이상이 일본 국내에서 소화되고 있지만 상황이 급변할 수 있다는 진단이다.

그는 나머지 20%를 들고 있는 해외 투자자들이 일본의 향후 미래를 암울하게 보고 물량을 던지기 시작하고 JGB 수익률이 상승세로 돌아설 경우 걷잡을 수 없는 재앙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정책금융부장)



ne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