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글로벌 전문가들은 중국이 상대적으로 소규모인 부양책을 내놓음에 따라 당분간 대규모 부양책을 기대하긴 어려울 것으로 내다봤다.

3일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HSBC의 홍빈 큐와 준웨이 선 이코노미스트는 지급 준비율 인하와 같은 공격적인 완화책이 나올 가능성은 작다고 전망했다.

이들은 이번 부양책은 중국이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과거에 내놓았던 규모가 아닌 '미세조정' 수준의 조치라고 평가했다.

부양책 규모는 '완만한' 수준으로 단지 성장률 목표치 7.5%를 달성하고, 개혁을 이행하기 위한 시간을 벌어주는 정도라는 게 이들의 평가다.

이들은 또 이번 조치는 단기적으로 고용과 성장 지원에 균형을 맞추고, 장기 성장 전망을 촉진하고, 금융 위험을 완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고안된 것이라고 풀이했다.

이들은 당장 통화정책은 부차적 역할에 그칠 것이라며 이에 따라 지급준비율 인하와 같은 공격적인 완화책이 나올 가능성은 작다고 말했다.

이들은 이번 부양책이 과거와 다른 것 중 하나는 개혁이 부양책의 일부가 되고 있다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뱅크오브아메리카(BOA)-메릴린치의 팅 루와 실비아 성 이코노미스트는 중국이 추가적인 대규모 부양책을 내놓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들은 이전에도 여러 번 거론했듯 중국이 부채 문제를 해결하면서 경기 연착륙을 시도하려면 중앙 정부의 차입을 늘리고, 지방정부의 차입을 축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이를 위해 국가의 정책 은행을 활용해 사회간접투자나 공공주택 투자를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ING의 팀 콘든 이코노미스트는 리커창(李克强) 총리가 지난주 부양책 시행 가능성을 시사한 바 있어 이날 발표된 미니 부양책 소식은 놀랍지 않았다고 말했다.

콘든 이코노미스트는 이번 정책은 작년에도 시행한 것으로 철도 프로젝트와 공공주택 지출을 가속화하고, 소기업에 대한 세금 우대정책을 연장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 정책으로 긴축과 완화를 오가는 통화정책에 대한 의존 가능성은 줄어들 것이라며 이는 신흥시장 위험 자산에 긍정적일 것으로 평가했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