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Fintech)'는 파이낸셜(financial)과 기술(technique)의 합성어로 모바일 결제, 송금, 개인자산관리, 크라우드 펀딩 등 금융서비스와 관련된 기술을 의미한다.

예컨대 기존 금융창구에서 취급하던 업무를 ATM과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등 전자금융 서비스 채널이 대체하고 있는 것이 핀테크에 포함된다. 이처럼 금융서비스와 관련한 소프트웨어를 새로 만들거나 운용성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모든 기술적인 과정을 핀테크라고 부른다.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과 함께 기존 금융권 업무를 대체해 비용을 감소시키고 높은 서비스도 제공해 핀테크가 관심을 받고 있다.

핀테크에 대한 글로벌 투자 규모는 최근 5년 사이에 3배 이상 성장했다.

지난 2008년 9억3천만달러였던 글로벌 핀테크 투자는 작년 29억7천만달러를 기록했다.

특히 영국 런던은 핀테크의 중심지로 주목받고 있으며 2011년 이후 거래규모가 약 3배 이상 증가하는 등 세계평균 성장률을 2배 이상 넘어서고 있다.

최성종 농협경제연구소 책임연구원은 "금융서비스 분야에서의 획기적인 기술 혁신을 바탕으로 핀테크 투자는 미래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글로벌 금융중심지가 되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산업증권부 이윤구 기자)

(서울=연합인포맥스)

yg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