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진우 기자 = 포스코는 19일 사업구조 재편을 통해 2016년까지 연결기준 78조원의 매출액과 5조원의 영업이익을 내겠다고 밝혔다.

포스코는 이날 여의도 한국거래소 열린 기업설명회에서 중기 경영전략을 '내실 있는 성장'으로 수정하고 이같은 성과를 거두겠다고 설명했다.

포스코는 앞으로 철강을 중심으로 원천소재와 청정 에너지 등 2대 영역에 주력할 계획이다.

철강사업 분야에서는 자동차와 해양, 에너지 등 수익성과 성장성이 양호한 7대 전략산업을 선정해 판매를 확대할 예정이다.

수익성이 우수한 월드 프리미엄 제품의 판매비율을 높이고 솔루션 마케팅도 제공해 2016년까지 해외 모든 생산법인의 흑자 달성을 목표로 했다.

에너지사업은 국내 석탄발전과 신흥국 중심의 해외발전 시장 진출을 노리고, 연료전지 사업을 적극적으로 키울 예정이다.

원천소재는 리튬과 니켈을, 청정에너지 영역에서는 연료전지와 클린 콜(Clean Coal) 사업을 후보로 선정해 육성한다.

이를 제외한 다른 사업부는 기업가치를 높인다는 명목 하에 구조조정 대상으로 정했다.

국내 1위권에 속하지 않거나 철강 경쟁력을 높일 수 없는 비핵심사업이 우선 검토 대상이다.

우량 계열사라도 경영권 유지에 필요하지 않은 지분은 매각 또는 기업공개(IPO)를 추진한다. 이 과정에서 사업 통합과 교환, 분리 등의 내부조정도 병행한다는 것이 포스코의 계획이다.

이를 통해 포스코는 오는 2016년 단독 기준 32조원의 매출액과 3조원의 영업익을 볼 계획이다. 연결 기준 포스코의 목표는 매출액 78조원, 영업익 5조다.

같은 기간, 상각전 영업이익(EBITDA)은 8조5천억원을 거둬 포스코는 글로벌 신용등급 'A'를 회복하겠다고 설명했다.

권오준 회장은 "앞으로 포스코는 내실 있는 성장을 위해 전략 패러다임을 바꾸고 경쟁력 강화와 수익성을 높이는 데 집중할 것"이라고 말했다.

j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