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노현우 기자 = 빌 클린턴 정부의 경제자문위원을 지낸 제프리 프랭클 하버드대 교수는 미국의 금리가 인상되면 원화가 달러화에 대해 절하될 것으로 전망했다.

프랭클 교수는 지난달 30일 연합인포맥스와의 이메일 인터뷰에서 달러-원 환율 전망을 묻는 질문에 "환율을 예측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라며 "미국의 금리가 인상되면 원화가 달러화에 대해 절하될 수 있다"고 답변했다.

그는 이어 "원화가 실질실효환율(REER) 기준으로 1997년 아시아 외환위기 이후로 2007년까지 절상 흐름을 이어오다가 글로벌 금융위기(2008~9년)를 기점으로 절하됐다"며 "현재 원화가 2009년에 비해 절상됐고 2007년에 비해서는 절하된 상태"라고 진단했다.

프랭클 교수는 이어 관리변동환율제에 대한 지지 입장을 나타냈다.

그는 "내가 자유변동환율제도 신봉자임에도 신흥국들이 완전한 자유변동환율제를 따라야 한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며 "신흥국 정부가 상황에 따라 어느 정도 (환시에) 개입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미국의 금리 변화 등에 따라 신흥국이 자국 통화가치의 큰 변동을 막고자 개입하는 것은 대부분 정당화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어느 정도의 개입이 적정한지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다고 그는 덧붙였다.

프랭클 교수는 미국 재무부의 환율보고서에 대해 비판적인 견해도 밝혔다.

그는 "지난 1988년 보호무역주의 색채를 지닌 포괄무역법안(Omnibus Trade and Competitiveness Act)이 발효되면서 재무부가 환율 보고서를 발간하는 의무를 지게 됐다"며 "개인적으로 이 법안에 반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특히 보고서에 '불공정(Unfair)'과 '조작(Manupulation)'이라는 표현이 담기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지적했다.

그는 미국 재무부가 다른 국가의 환율이 적정 수준을 평가할 때 경상수지와 종합적인 국제수지, 외환보유고, 현재 환율 등을 고려하기는 하지만 적정환율 수준에 대해 명확하고 뚜렷한 답을 제시하지 못한다고 날을 세웠다.

한편, 미 재무부는 지난 4월 중순 미 의회에 보내는 '국제 경제 및 환율 정책' 반기 보고서에서 한국의 환시개입은 시장이 무질서한 모습을 보이는 때로 제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재무부는 또 한국에 환시 개입 후에는 바로 개입 여부를 시장에 공개할 것을 촉구했다.





<제프리 프랭클 하버드대 교수, 출처:하버드대학교>

hwr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