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 연료전지 업체 잇따라 인수ㆍ합병



(서울=연합인포맥스) 고유권 기자 = 두산그룹의 지주회사인 ㈜두산이 국내외 연료전지 업체 인수ㆍ합병에 잇따라 나서고 있다.

㈜두산은 지난 10일 국내 주택용 연료전지 시장 선도업체인 퓨얼셀파워을 합병하기로 결정한데 이어, 건물용 연료전지 원천기술 보유업체인 미국의 클리어엣지파워의 자산과 영업부채를 3천240만달러에 인수해 두산 퓨얼셀 아메리카(Doosan Fuel Cell America)를 출범시켰다고 21일 밝혔다.

㈜두산은 거의 동시에 이뤄진 합병 추진과 인수를 통해 건물용과 규제 대응용(이하 규제용) 연료전지 원천 기술을 확보하고, 퓨얼셀파워와의 합병이 완료되면 주택용을 포함한 원천기술 풀라인업을 구축하게 된다.

박용만 두산그룹 회장은 "인수, 합병하는 두 회사의 기술력에 두산의 비즈니스 역량을 더해 시너지를 높이는 동시에 연구개발에 집중, 연료전지 사업을 향후 ㈜두산의 주력사업으로 키워나가겠다"고 말했다.

㈜두산은 양사의 동시 인수, 합병 추진을 통해 기술 및 시장 측면에서 상당한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고 강조했다.

향후 두산 퓨얼셀 아메리카는 정부 정책 등에 힘입어 규제용 연료전지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한국에 본격 진출할 수 있게 됐고, 퓨얼셀파워는 미국 주택용 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토대를 구축하게 된다고 ㈜두산은 설명했다.

아울러 양사가 양산기술과 R&D(연구개발)에서 노하우를 상호 공유함으로써 경쟁력을 더욱 높일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두산은 사업형 지주회사로, 그 동안 자산 매각을 통해 확보한 잉여현금을 기반으로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신사업 진출 기회를 꾸준히 물색해 왔다.

향후 급성장이 예상되는 친환경 첨단산업인 연료전지 사업 진출은 이러한 전략의 일환이다.

연료전지 시장은 건물용, 규제용, 주택용 시장으로 나뉘며 지난해 세계 시장 규모는 1조8천억원이었다.

시장 전문 기관에 따르면 연료전지 시장은 연평균 30% 이상의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 2018년 5조원, 2023년 40조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pisces738@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