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전소영 기자 = 통일을 위한 금융의 역할에 대해 미리 연구하고 비전을 제시하는 사람이 있다.

황윤섭 국제지역학회 회장(경희대학교 무역학부 교수·사진)이다.

 

황윤섭 학회장은 2일 연합인포맥스와의 인터뷰에서 "한국은 재통일 과정에서 금융이 어떤 역할을 해야할 것인가에 대해 논의되지 않았다"며 "현실적으로 생각해보면 재통일 이전과 과정 중, 통일 이후 통일의 성패를 가르는 결정적인 역할을 할 분야가 금융이다"며 통일금융이 구체적으로 논의되야 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2일 코엑스에서 열리는 '통일금융 국제컨퍼런스'를 연합인포맥스와 공동 개최한 국제지역학회는 국제지역과 관련된 다양한 문제를 논의하는 학자들의 모임이다. 1천200명의 학회원을 가진 대규모 학회로 정평이 나 있다. 학회에서는 국제경제, 국제경영, 국제정치, 사회문화적 환경 등을 주로 논의하고 이들 간의 통섭과 융합을 도모한다. 국제 지역과 관련된 모든 분야를 망라한다는 야심찬비전도 갖고 있다.

황 학회장은 통일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경제분야 중 가장 시급한 연구과제로북한 개발을 꼽았다.

현재 경제분야에서 이루어지는 논의의 대부분은 재통일비용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재통일비용에 어떤 요인들을 포함시키는가에 따라 비용 예상에 있어 엄청난 차이를 보인다.

그는 "현재 경색되어 있는 남북관계를 완화시키면서도 향후 예상되는 비용을 줄일 수 있는 방법이 북한의 개발"이라며 "지금부터라도 어떤 방법과 어떤 단계로 북한을 개발할 것인가를 연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통해 남한과 북한의 경제적 격차를 줄여 재통일 비용을 경감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황윤섭 회장은 현재 정부가 통일에 대해 논의하고 있는 과정에 대해 긍정적 측면과 부정적 측면이 있다고 평가했다.

그는 정부가 중국과의 관계를 긴밀하게 유지하면서 북한의 입지를 좁히는 등 외교네트워크를 잘 구축해서 활용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반면 북한에 대해서는 강경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현 정부가 북한의 김정은 체제를 부인하고 있는데, 이런 태도는 북한 내부의 여러 이해관계 집단을 자극할 뿐더러 북한 주민들에게도 불안감을 줄 수 있다" 고 말했다. 불안감이 고조될 경우 한반도의 재통일 과정에서 남한이 엄청난 비용을 치룰수 있다는 것이다. 황 회장은 "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유화적인 방법도 많이 써야 한다"고 덧붙였다.

최근 금융당국에서도 심각성을 인식하고 금융위원회를 중심으로 통일TF를 구성해한반도 재통일과정에서 금융의 역할에 대한 논의를 시작했다. 그는 이번 컨퍼런스가 금융당국은 무엇을 더 준비해야할 것인가에 대해 중요한 시사점을 얻을 수 있을 것이고, 학자들도 어떤 연구가 더 밀도 있게 진행돼야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황 회장은 "통일금융 컨퍼런스에서는 지금까지 들어왔던 담론 수준의 이야기가 아니라 구체적인 전략과 로드맵을 그릴 수 있는 논의가 진행될 것이다"며 금일 열리는 컨퍼런스에 대한 기대감을 내비쳤다.

syje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