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경원 기자 = 유로존에 재정위기라는 전염병이 번질 수 있다는 인식이 다시 고개를 들었다. 스페인과 이탈리아의 국채금리가 고개를 드는 데다 갈수록 유로존 경제전망도 악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23일(유럽시간) 미국 CNBC는 최근 스페인과 이탈리아의 국채금리 상승과 관련, 재정 문제가 단기간 해결될 가능성이 적다는 신호라며 유로존의 재정위기 확산 위험이 재부상했다고 전문가를 인용해 보도했다.

이날 유럽 채권시장에서 스페인의 10년만기 국채금리는 오전장 초반부터 연 5.50%를 상회해 지난 1월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ACT 큐런시 파트너스의 제프리 알디스 딜러는 "스페인과 이탈리아, 아일랜드와 같은 주변국들이 그리스처럼 채무 구조조정을 원하고 있다"면서 "이는 전염 위기를 말해준다"고 전했다.

그는 "우리는 변동성 확대를 노리고 있다"며 "이런 기회 또한 불확실성이 커졌다는 의미"라고 진단했다.

이에 따라 유럽중앙은행(ECB)의 대규모 유동성 공급 조치 약발도 끝났다는 지적도 끊임없이 제기됐다. 위기를 연기할 뿐 임시 조치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로브 카넬 ING 애널리스트는 "유로존 불확실성이 계속되는 가운데 각국의 재정 감축안 때문에 유럽 경제가 어떻게 성장할지 투자자들은 걱정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연방준비제도(Fed)의 두 차례 양적완화가 기업과 가계에 영향을 주지 않은 것과 마찬가지로 ECB의 장기 유동성 대출 역시 실물 경제에 도움을 주지 못할 것"이라고 관측했다.

제조업과 서비스업을 함께 고려한 유로존의 3월 합성 구매관리자지수(PMI)는 시장 예상을 크게 밑돈 48.7로 집계돼 전월의 49.3보다 하락했다. 같은 기간, 유럽 최대 경제국 독일의 제조업 PMI는 48.1로 경기수축을 의미하는 50.0을 밑돌았다.

kwsh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