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유로존 정상들이 즉각 유로존 구제기금 규모를 1조유로까지 증액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27일(유럽시간) OECD는 이번 주 유로존 재무장관 회의를 앞두고 보고서를 통해 시장의 불안을 완화하고, 유로존 재정 취약국의 잠재적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앞으로 2년간 유로존 구제기금의 규모가 1조유로까지 증액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OECD는 1조유로에는 유로존 은행들의 재자본화에 필요한 비용은 포함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OECD는 일부 유로존 국가들은 대형 은행 시스템 위기를 극복할 수단이 없을 위험이 있다는 점에서 유로존은 필요하다면 공적 기금에 의지해서라도 은행 재자본화를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만, OECD는 이러한 조치를 시작에 불과하다고 판단했다.

OECD는 "일관성이 없고 미진한 소통과 미약한 의사 결정이 위기 해법을 필요 이상으로 어렵게 만들었다"며 구제기금과 은행 부문 모두 추가 개혁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OECD는 유로존 경제 성장 전망과 관련해서는 몹시 불확실하다며, 효과적인 정책 부재로 하향 위험이 크며, 심각한 침체 가능성도 열려 있다고 평가했다.

OECD는 재정적 여유가 있는 핀란드, 독일, 네덜란드와 같은 국가들은 긴축을 일시적으로 완화해야 하며 반대로 금융 지원을 받는 나라들은 재정 감축 목표를 고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OECD는 또 독립적인 재정 심의회가 모든 유로존 국가들에 설립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