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엄재현 기자 = "그동안 맡아왔던 국제금융협력국장이 대외적으로 말하는 자리라면, 국제금융정책국장은 듣는 자리인 것 같다"

송인창 기획재정부 국제금융정책국장은 10일 연합인포맥스와의 인터뷰에서 국금국장의 역할을 이같이 규정했다.

국제금융협력국이 대외적으로 한국과 기재부의 정책기조를 세일즈하는 역할이었다면, 국제금융정책국은 국내 시장참가자들과 소통하는 자리라는 게 송국장의 설명이다.

송 국장은 "국제금융정책국과 협력국은 한 뿌리에서 나온 부서로, 우리 경제의 대외안전판을 만든다는 점에서 목적도 같다고 생각한다"며 "국이 분리되면서 약간 다르게 생각하는 측면이 있을 수 있는 만큼 부서 간 협업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대외적인 요인에 대한 대비는 국금국뿐 아니라 기재부 전체 차원의 문제"라며 "구체적인 방안이 확정되지 않았지만, 거시건전성 3종 세트를 자금유출입에 대해 양방향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연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또 "환율은 기본적으로 대내외 균형을 맞추는 상대가격의 개념"이라며 "당국이 직접 환율을 일정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은 좋은 일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송 국장은 "세계적인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우리 경제에 위기 상황이 올 경우 당국은 당연히 대응에 나설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우리나라의 외환시장을 육성하는 게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라며 "이 때문에 가능한 한 사람을 많이 만나 시장의 목소리를 듣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송인창 국제금융정책국장은 1962년생으로 영등포고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행정고시 31회로 공직에 입문했다. 이후 세제실과 금융정책국, 경제협력국, 국제금융국 국제금융과장, 국제금융협력국장을 거쳐 국제금융정책국장을 맡고 있다.

그는 지난 2007년부터 2년간 기재부의 '닮고 싶은 상사'에도 선정되기도 했다.

<송인창 기획재정부 국제금융정책국장>

 다음은 송인창 국금국장과의 일문일답.

--국제금융정책국장을 맡은 지 이제 1개월이 넘었는데, 이전 직책인 국제금융협력국장과 다른 점을 느낀다면 무엇인지.

▲국제금융정책국과 국제금융협력국은 한 뿌리다. 주요 20개국(G20) 준비 등으로 서로 역할에 충실하다 보니 갈라졌는데, 같이 일했던 사람들인 만큼 별다른 차이는 없다. 협력국은 일하는 상대방이 외국 재정, 금융당국인 만큼 우리가 시행 중이나 하려고 하는 정책, 시장 상황에 대해 홍보, 세일즈하는 역할이다.

반면 정책국은 국내 시장과 소통하며 정책을 만들어내는 생산자 역할이다. 결국, 이 두 부서의 목표는 우리 경제의 대외 안전판을 만드는 것이며, 목적이 같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최종 책임자는 국장이지만, 일은 사무관들이 한다고 본다. 개인적으로는 국제금융협력국과 정책국 일을 맡는 것이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 다만, 협력국과 정책국이 분리되며 약간 다르게 생각하는 면이 있을 수 있을 것 같다. 부서 간 협업이 중요한 것 같다.

--내년 국제금융시장의 불확실성에 대해 우려하는 전문가들이 점차 많아지는 모습이다. 주요국 통화정책의 엇박자가 지속되며 우리 경제, 금융시장에도 큰 영향을 미칠 텐데, 이 같은 대외 요인에 대한 정부의 현재 대응 방안이 무엇인지.

▲대외 요인에 대한 대비를 국금국에서만 하는 것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기재부 전체 차원에서의 대응 문제라고 본다. 현재까지는 엔저 현상 관련해 서울외환시장 등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다소 커진 것은 사실이다. 또 내년 미국 금리 인상과 유로존과 일본 디플레 가능성, 일부 신흥국에서의 자금 유출입 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지만, 아직 현실화되지는 않은 상황이다.

현재 거시건전성 3종 세트는 단기 자본 유입이 늘어나는 상황에 대응하도록 만들어졌지만, 이 장치를 이 같은 상황에 맞춰 양방향으로 적용할 수 있게 연구 중이다. 구체적인 방안은 아직 확정되지 않은 만큼 현 시점에서 말하기는 곤란하다.

--엔저 현상이 심화되며 일부 전문가들은 당국이 좀 더 적극적으로 대응을 해야 한다고 주문하는 중이다. 환율을 시장에만 맡겨둬서는 안 된다는 지적까지 나온다.

▲당국이 환율을 인위적으로 일정수준으로 유지하는 것은 좋은 일이 아닌 것 같다. 환율은 기본적으로 대내외 균형을 맞추는 상대가격의 개념이다. 우리 경제가 좋아지면 원화가 절상되겠지만, 그렇지 않으면 절하되는 것이 당연하다.

지금 달러-원 환율 움직임은 자연스러워 보인다. 미국 경제가 호조를 보이지만, 일본 경제는 회복세가 미약한 만큼 시장의 반응이 맞는 방향이라고 볼 수도 있기 때문이다. 쏠림현상에 따른 급변동에는 대응해야겠지만, 환율의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당국이 막아서는 안 된다고 본다. 이전보다 변동성은 다소 확대됐지만, 현재는 환율이 시장 요인에 따라 자연스럽게, 합리적으로 움직이고 있다고 본다. 다만, 전 세계적인 불확실성이 증가하고, 우리 경제에 위기 상황이 올 경우 당국은 대응에 나설 준비가 돼 있어야 한다.

--서울외환시장에서도 원-위안 직거래 시장 개장과 외환시장 선진화 방안 마련 등 큰 변화가 있었다. 외환 당국 입장에서 내년 서울환시의 화두와 처리해야만 하는 과제 등에 대한 생각이 궁금하다.

▲일단 양적이나 질적으로 우리 외환시장을 육성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서울환시의 규모도 커져야 하고, 거래 내용과 상품의 종류도 현재보다는 좀 더 늘어나야 한다. 사실 당국 입장에서 관리와 육성은 어느 정도 상충하는 면이 있다. 관리를 하게 되면 규제가 많아져 육성을 저해하는 면이 있기 때문이다.

기존의 외환전산망을 발전시켜서 전산망 정보를 좀 더 쉽게 이용 가능한 형태로 만들어 봤으면 한다. 이 경우 환시에서 이상상황 발생시 모니터링이 좀 더 쉬워지고, 궁극적으로는 외환거래 규제 완화로도 이어질 수 있지 않겠느냐는 생각이 있다.

또 대외 균형뿐만 아니라 고용과 물가 등의 측면에서 국금국이 역할을 할 수 있는 것을 찾고자 한다. 기재부의 경제혁신 3개년 계획에서도 대외 균형을 얘기하는 만큼 국내 정책과의 보조는 당연히 맞춰야 한다.

--향후 시장과의 소통 방안은.

▲가능하면 각 부서에 사람을 만나라고 독려하는 중이다. 위안화 활용 제고 같은 과제도 사무실에 앉아서는 해결이 어렵다. 위안화를 실제 사용하는 기업을 만나 왜 무역결제에 달러를 우선으로 쓰는지 등에 대해 얘기를 듣고, 은행도 만나 수수료 등에 대해서도 들어보는 것이 중요하다. 국제금융센터 등 시장에 좋은 보고서들이 많고, 이를 생산하는 연구기관도 많다. 전문가들과 국제신용평가사 등의 얘기도 많이 들어야 할 것 같다. 앞에서도 말했지만, 협력국장이 말을 하는 자리라면, 정책국장은 듣는 입장인 것 같다.

jheo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