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유로존 부채 위기를 해결하는 데 소요되는 비용이 기존 예상치의 몇 배를 뛰어넘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29일(유럽시간) 보스턴컨설팅그룹(BCG)은 보고서를 통해 유로존에서 채무조정 해야 하는 총 부채 규모를 5조1천억유로(6조8천억달러)로 추정했다.

이는 앙겔라 메르켈 총리가 유럽 구제기금 규모를 한시적으로 7천억유로로 운용하는 데 합의할 뜻을 밝힌 지 며칠 만에 나왔다.

BCG는 결국 유로존 구제에 유럽 당국자들이 늘리겠다고 목표한 7천억유로의 7배가 넘는 자금이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그러나 유로존 구제기금을 2배로 증액하는 데도 끈질긴 줄다리기를 해온 유로존 정치인들로서는 이를 거의 받아들이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문제는 BCG가 채무조정 대신 내놓은 최종 대안은 이보다 더 심각한 것이다.

바로 유로존에 참혹한 결과를 가져올 '무질서한 해체(chaotic breakup)'다.

BCG는 그리스 채무조정과 같은 조치는 시간을 벌어줬을 뿐 유로존의 구조적 문제는 해결해주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따라서 BCG는 문제를 완전히 해결하려면 유로존이 공공과 민간의 과잉 부채를 한 데 모아 유로존 구제 기금을 통해 부채를 차환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때 유로존 구제 기금은 유로존이 공동으로 발행하는 채권을 통해 자금을 확보하게 된다.

그러나 공동 채권 발행은 이미 독일이 반대한 바 있다.

더구나 BCG가 예측한 구제기금 규모는 유로존이나 국제통화기금(IMF) 당국자들이 기존에 검토해왔던 수준을 훨씬 웃돌아 당국이 검토할 수 있는 수준이 아니다.

BCG는 국가 부채 한도를 국내총생산(GDP) 대비 60%로 설정해 3조7천억유로 규모의 채무조정이 필요하다 판단했고, 민간 기업과 가계 부채는 자산으로 상쇄가능하다 판단해 부채 한도를 90%로 설정, 1조4천억유로의 채무조정이 필요하다고 추정했다.

BCG는 유로존이 만기가 최장 20년인 공동 채권을 통해 부채를 공동으로 차환할 것을 조언했고, 이를 통해 만기를 늘리고 이자를 낮춤으로써 기존 부채 부담을 낮출 수 있다고 판단했다.

베를린 소재 BCG의 다니엘 스텔터 선임 파트너 겸 보고서 공동 저자는 "고통스럽지 않은 해결책이란 없다"고 말했다.

그는 유럽 당국자들이 이 같은 그의 제안을 수용하지 못할 것이라는 점을 인정했으나 만약 유로존이 해체된다면 특히 독일이 치러야 하는 비용은 엄청날 것이라고 경고했다.

BCG는 유로존 국가들이 차환된 부채에 지급할 연간 이자 비용은 각 회원국의 구제기금 기여분을 경제 규모로 가중했을 때 GDP의 2.4%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스텔터는 다만 모든 가계 및 비금융기업의 과잉 부채를 탕감하기보다 은행들이 부채 한도를 BCG가 설정한 수준보다 아래로 낮추도록 먼저 채권자들과 부채를 재협상해 손실액을 상각하고, 이후 정부가 지원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BCG는 다른 대안은 이보다 훨씬 더 큰 비용이 들 것이라고 경고했다.

BCG는 "채권국들은 어떤 시나리오에서도 돈을 잃게 될 것이라는 점을 인정해야 한다"라며 "부채가 너무 많아 갚을 수 없을 정도"라고 말했다.

BCG는 그러나 채권국들이 얼마나 큰 손실을 입을지는 그들이 어떤 방식을 택하느냐에 달렸다고 덧붙였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