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임종룡 금융위원장 내정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10일 열렸다.

금융권의 금융위원장 인선에 대한 관심은 일반 국민의 그것에 비해 상당하다. 금융거래와 관련한 규제와 감독 가이드라인을 엿볼 수 있고, 위원장 의지에 따라 시장 분위기가 타 업종과 비교하면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이다.

청문회에서 임 내정자의 발언 중 가장 눈에 띄는 것 중 하나는 "민간 금융사 인사에 개입하지 않겠다"는 대목이다.

이 말은 뒤집어 보면 그동안 금융당국이 민간 금융사의 인사에 직간접적으로 상당히 개입했다는 것을 시인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민간 금융기관에 대한 당.정.청의 인사 관여에 대한 의심과 비난은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다. 은행을 비롯한 크고 작은 금융기관과 관계기관들 임원급 인사가 있을 때마다 수시로 인사청탁과 압력의 잡음이 끊이질 않는다.

인사철만 되면 `모 기관 아무개 수장 후보의 뒤를 누가 봐주고 있다더라', `모 금융기관 CEO자리를 두고 권력자들의 대리전이 벌어지고 있다더라'는 등 금융권 안팎에서 나오는 소문과 음모론은 기자 처지에서 모두 취재해서 사실 여부를 밝혀내기 벅찰 정도다.

임 내정자의 발언에서 또 한가지 알아챌 수 있는 것은 그의 발언이 금융권에 대한 청와대를 비롯한 외부의 인사 압박에 대한 거부 의사이자 경고이기도 하다는 점이다.

사실 상식적으로도 그간 행해졌거나 행해졌다고 믿어지는 압력에 따른 인사조치가 금융당국 자체에서 나왔다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

금융당국이 권력기관과 인물들의 인사압력과 청탁을 대신하는 사례가 빈번할 것이라는 것은 이미 알려진 얘기다.

주요 대형 은행들만 보더라도 이 문제로 말미암아 크고 작은 내홍을 겪으며 내부조직이 `영(令)이 서지 않는' 경우도 생겼다. 결국 이런 일들은 금융업권 자체의 경쟁력 훼손과 직결된다.

상식을 벗어난 낙하산인사 대신 금융업 발전에 도움되는 인사를 적소에 배치하고, 금융당국 출신 퇴직자라도 자타가 공히 실력을 인정하는 인사들이라면 민간부문에서 다시 역량을 발할 기회를 부여하는 수준이라면 환영할만하다.

하지만, 누가봐도 아닌 건 아니다. 상식이 통하는 금융업계의 인사 풍토를 조성하고 유도하는 것도 금융당국과 새 금융위원장의 임무다.

(산업증권부장)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