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코레일이 용산개발이 추진중인 3천억원 자산담보부기업어음(ABCP) 발행 허용여부를 내부 이사회의 결정사항으로 넘겼다.

코레일은 18일 최고 간부급 회의인 경영전략위원회를 열고 ABCP 발행에 신용보강(반환확약서)을 제공할지 여부를 21일 열리는 이사회에 위임하기로 했다.

이번에 발행추진되는 ABCP는 사업무산시 부지주인인 코레일이 시행사 드림허브PFV에 반환하는 토지대금과 기간이자를 담보로 발행되며, 반환확약서 없이는 발행이 불가능한 구조다.

코레일 관계자는 "지난주 드림허브PFV로부터 받은 자금조달계획 등은 의미없는 자료뿐이었다"며 "경영전략위원회에서는 사실상 ABCP에 대한 반환확약서 제출을 반대했지만, 사안의 중요성을 감안해 이사회 결정에 따르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이사회는 4명의 사내이사와 11명의 사외이사로 구성된다"며 "추가 채무부담행위를 이사회가 통과시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언급했다.

드림허브PFV가 ABCP를 추진하는 것은 두차례에 걸쳐 2천500억원의 전환사채(CB) 발행이 최대주주 코레일과 민간출자사의 갈등으로 무산됐기 때문이다.

내달 12일로 예정된 금융비용(59억원) 등을 갚지 못할 경우 발생할 디폴트를 막기 위해 드림허브PFV가 7차례에 걸쳐 조달했던 기존방식을 꺼내들었다.

하지만 코레일은 이번 ABCP발행이 임시방편적일뿐이라며 기존 사업협약서대로 2천500억원의 전환사채(CB)를 발행해야 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코레일 관계자는 "제3자배정 CB발행에 드림허브PFV가 어떤식으로든 1천875억원을 마련한다면 코레일은 지분 25%에 맞게 625억원을 투입하겠다"고 말했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