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용산 역세권 사업 중단으로 인건비 비중이 높은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의 취약한 재무구조가 다시 불거졌다. 정부도 채권발행한도 확대의 전제조건으로 강도높은 구조조정을 주문해 파장이 어디까지 확대될지 주목된다.

전문가들은 14일 코레일이 의도한 대로 용산 사업의 주도권을 쥐더라도 현재와 같은 재무구조로는 정상적으로 이끌어나가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했다.

주력인 운송사업에서 수년째 조단위의 적자를 보는 데다 차입금 의존도가 40%를 넘어 대규모 부동산 개발사업을 안정적으로 끌고 갈 수 있을지 의문이기 때문이다.

국회 예산정책처가 분석한 사업부문별 영업 손익현황을 보면 코레일은 2007년을 제외하고 매년 1조원 이상 손실을 입었다.





이는 100%를 초과하는 매출원가 때문인데, 각종 비용 중에서도 인건비가 절반 가까이 차지했다.

2011년에는 판매관리비와 매출원가를 합산한 4조 4천969억 원 중 48.6%인 2조1천834억원이 인건비였다.

예산처는 코레일이 인건비 비중을 낮춰야 한다며 2004년 직무진단을 통해 확정한 정원 초과 인력 2천여명을 줄이면 매년 2천억원 이상의 비용을 줄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조세연구원도 작년말 발간한 보고서에서 2010년 기준 공기업 전체 실질노동생산성은 2.29인데 코레일은 0.42에 불과하다며 조정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구조조정이 인원 감축을 뜻하는 것은 아니라며 한발 물러섰다. 다만 기존 인력의 재배치 등을 통해 생산성을 높일 필요는 있다고 말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코레일이 매년 발생하는 신규인력수요를 직무전환 등을 통해 해소하라고 요구할 생각"이라며 "그 외 역세권 개발과 같은 비전문 분야에는 더 이상 개입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