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연락처 dollar@kita.net

▲“새로운 몰락의 시작, 금융위기와 부채의 복수”. 책에 붙은 부제다. 무시무시하다 못해 아예 오싹할 지경. <부메랑>은 아일랜드, 아이슬란드 등 금융위기를 경험한 유럽 국가의 실태를 현지 취재한 르포르타주(reportage)다. 눈길을 끄는 것은 역시 그리스와 관련된 대목.

저자 마이클 루이스(Michael Lewis)가 전하는 그리스의 실상은 충격적이다. 각 장에 붙어있는 소제목만으로도 쉽게 짐작할 수 있다. “온 국민이 탈세범인 나라”, “문제는 은행이 아니라 나라 전체”, “비상식이 상식으로 군림하는 곳”, “절벽을 향해 달리는 폭주 기관차”…

책에는 이런 이야기가 나온다. 그리스의 의사의 약 3분의 2가 1년 소득을 1만2천유로(약 1천300만원)으로 신고한다. 1만2천유로 이하는 세금이 없기 때문. 수백만 유로를 버는 의사도 마찬가지다. 세무서 공무원에게 “탈세로 기소하지 않느냐?”라고 저자가 물었더니 “탈세로 기소된 의사는 아무도 없으며, 그런다면 그리스의 모든 의사가 감옥에 갈 것”이라는 대답이 돌아왔다. 더 큰 문제는 법원이 세금사건을 해결하는 데 15년이나 걸린다는 사실이다. 어느 나라이건 탈세는 다 있다. 하지만 이를 뿌리 뽑고 해결하려는 그리스 정부의 의지나 능력이 없다는 것이 더 큰일이다.

하나만 더 소개한다. 그리스에서는 노동자가 60세에 정년퇴직하며 그때부터 국가에서 연금을 지급한다. 광부 등과 같은 몇몇 직업은 너무 힘들기에 ‘중노동’으로 분류된다. 여기에 속하는 노동자는 남자 55세 여자 50세에 조기 은퇴하며 그때부터 연금을 받는다. 중노동 직업은 점점 늘어나 현재 600개 이상이나 된다. 미용사, 라디오 아나운서, 웨이터, 음악인 등이 포함되어 있다. 관련 단체의 압력에다 정치인들이 표를 얻기 위하여 너도나도 중노동으로 인정해버렸기 때문이다.

공무원이 넘친다거나 비능률이 판친다는 등 익히 알려진 이야기는 차치하더라도 책에 구구절절 묘사되어 있는 그리스인들의 ‘모럴 해저드’를 보노라면 과연 이 나라가 구제금융 빚을 갚을 생각이나 있는지 의심스러워진다. 물론 이 책의 상당부분은 과장일 수 있다. 혹은 그리스를 삐딱하게 보는 저자의 일방적인 주장도 담겼을 것이다. 내가 그리스에 직접 가보지 않았으니 확인할 길도 없다. 그러나 내용 중 사실이 아닌 것이 많을지라도, 그리스에는 허다한 문제가 있으며 또한 쉽사리 해결되지 않을 터.

언론보도로 전해지는 그리스와 트로이카의 협상과정은 답답하다. 이 글을 쓰고 있는 주말(6월28일) 저녁 현재 협상이 결렬될 공산이 높다는 소식만 들린다. 그리스는 국민투표로 결정하겠다고 하는데, 그게 어디 ‘여론조사’로 될 일인가? 또한 설령 국민투표에서 통과되어 그리스와 채권단이 극적으로 타협한다고 하여 모든 일이 끝나는 것도 아니다. 그리스 국민투표에서 찬반여부를 따지는 구제금융의 시한이 고작 5개월이니, 그다음에 어떻게 될지 알 수 없다. 아울러 이번 약속을 나중에 그리스가 깨지 않는다는 보장이 없지 않은가! 그리스는 두고두고 시장에 골치 거리로 남을 게다.

(코스피지수 주간전망)

지수는 2,025로 산출된 1차 하락 목표치를 달성하였다. 더구나 그날이 변화일이었기에 목표를 달성한 이후의 주가는 어느 정도 ‘반등’할 것이라고 충분히 예상되었다. 그런데 그 ‘반등’에 보통 수준은 아니었다. 어? 하는 사이에 지수는 기준선 2,078을 넘겼고, 구름 안으로 들어가더니, 급기야 2,090 수준에 이르렀다. 이러다가 구름 상단마저 뚫고, 직전고점 2,148마저 넘어서며, 아예 상승추세로 바뀔까?

물론 주식시장에 직, 간접적으로 관여하고 있다면 주가가 내리기를 바라는 사람은 없다. 나도 마찬가지. 주가가 올라야 ‘에브리바디 해피’다. 하지만 마냥 듣기 좋으라고 낙관론만 펼칠 수 없는 노릇. 결론부터 말한다면 주가는 ‘오를 만큼 올랐다’고 생각된다. 지수는 6월16일 변화일 이후 연속 9일째 상승했다. 그런데 일목균형표에서 9는 1절(節)로 하나의 매듭이 되는 경우가 많다. 즉 그간 상승하던 가격 움직임이 파동으로 완성될 때가 왔다는 말이 된다.

따라서 지난 금요일(6월26일) 혹은 오늘이 재차 변화일로 작용하겠다. 특히 지난 금요일은 2,189의 고점을 형성한 4월24일로부터 43일째 되는 날. 이래저래 변화일이 될 공산이 높다. 만일 현 수준에서 추세의 변곡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9일 더 상승세가 이어질 공산도 있기는 하다. 하지만 그렇게 될 공산은 낮다. 당장 지수는 구름 안으로 들어섰으니 상승세의 동력은 현저하게 떨어질 것이 틀림없다. 그런데다 후행스팬이 조금만 더 오르면 26일전 캔들의 막강한 저항을 만나야 한다. 그걸 뿌리치고 지수가 더 오르기는 역시 힘들 것이다.

스토캐스틱이나 RSI 등과 같은 단기지표는 어느새 과열권에 접어들었다. 현 수준에서 지수가 약간이라도 흔들린다면 이들은 재빨리 ‘매도’신호를 외칠 것이다. 원래 주가가 오를 때에는 끝없이 날아갈 것처럼 보이고, 주가가 내릴 때에는 끝없이 추락할 것처럼 보인다. 하지만 하락에 ‘한계’가 있는 것처럼 상승할 때에도 ‘정도’가 있다. 주가의 움직임이란 결국 상승-하락을 반복하기 마련. 그게 파동이다. 바닥에서 꽤 많이 올랐으니 이제 슬슬 조정국면에 다시 접어들 때라고 판단된다. 무엇보다도 위쪽에 버티고 선 구름의 저항이 너무 두텁다!

(달러-원 주간전망)

일목균형표에서 시장가격이 제일 위쪽에 위치하고, 그 아래쪽으로 전환선, 기준선, 구름 등이 차례로 배열하는 것을 정배열이라고 한다. 상승추세가 강력하다는 증거이다. 하지만 아무리 강한 상승세일지라도 조정은 나타나기 마련. 이때 조정이 ‘어느 수준에서’ 끝나고 재차 상승세가 전개되는지 살피면 향후의 추세를 가늠할 수 있다.

가장 강력하기로는 조정국면에서 전환선 조차 무너뜨리지 못하고 다시 오르는 경우다. 이럴 때에는 종종 ‘폭등’이 나타나기도 한다. 그다음으로 강력한 상승세는 조정이 기준선에서 끝나는 경우다. 전환선은 무너뜨렸으나 기준선의 지지를 넘지 못하였다면 재개되는 상승세는 역시 매서울 터. 그다음 단계로는 구름 상단의 지지를 받고 돌아서는 경우이다. 이때는 앞선 경우보다는 상승의 강도가 그리 강하지 않으리라는 것을 쉽사리 알 수 있다.

이론은 이쯤하고 실전으로 가 보자. 최근의 환율 차트에서 상승세가 전환선에서 조정을 끝낸 경우는 찾기 어렵다 그러나 한 단계 낮은 수준은 달러-엔에서 발견된다. 125.85(6월5일)의 고점 이후 조정에 접어들었던 달러-엔은 122.35의 기준선 아래로는 내려서지 않았다. 그러니 이후 상승세는 꽤 강력하리라 예상된다. 달러-원은 어떤가? 달러-원의 경우는 기준선도 무너뜨리고 더 내려갔지만 구름 상단에서 조정이 멈추었다. 그러기에 향후 달러-원의 상승세는 달러-엔보다는 덜하게, 그냥저냥 이어질 참.

달러-원이 오른다면 일단 파동이론으로 따져 1,119원을 벗기는 것이 관건이다. 그다음으로는 1,124원이 순식간에 사정권에 들어선다. 그러고는 1,136원이 이어지는 목표인데… 일단은 상승세인 것은 분명하지만, 이번 주가 하필 월말인즉 마냥 ‘롱’만을 부르짖기에는 부담스럽다. 그렇다고 ‘숏’이야 더 위험이 커 보인다. 결국 앞서 주장하였듯 상승세이로되, 상승폭은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입장을 정리하고 싶다.

1,124원이야 쉽사리 넘기리라 생각된다만 그 위로는 어렵지 않을까?



(서울=연합인포맥스)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