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은 중장기전략위원회가 우리가 나아가야 할 미래 방향을 제시하는 네비게이터 역할을 해 달라고 당부했다.

박 장관은 30일 정부 중앙청사에서 열린 중장기전략위원회 첫 회의에 참석한 자리에서 "위원회가 우리 경제ㆍ사회의 지도나 나침반을 넘어 네비게이터 역할을 해 달라"고 말했다.

그는 "과거 여행은 지도나 나침반이면 충분했겠지만 오늘날은 방향뿐 아니라 교통량까지 분석하는 네비게이터가 더욱 요긴한 것처럼 위원회도 중장기적인 트렌드와 위험요인을 분석하고 미래 방향을 제시해 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박 장관은 "경제ㆍ사회적 변화를 예측하고 원하는 미래를 만들기 위해 준비하는 것은 정부가 당연히 해야 할 의무"라면서 "준비하지 않았다가 위험이 닥칠 때 '임경굴정(臨耕掘井ㆍ일이 임박해서야 허둥지둥 서두름을 이르는 말)'하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날 첫 회의에서는 저서 '먼나라 이웃나라'로 유명한 이원복 덕성여대 석좌교수가 민간위원장으로 선출된 가운데 글로벌 트렌드와 중장기 정책 방향이 논의됐다.

한국개발연구원(KDI)과 삼성경제연구소, LG경제연구원 매킨지 등은 글로벌 미래 트렌드로 ▲개도국 인구증가와 고령화 가속▲중국 등 신흥국의 부상▲기후변화와 에너지고갈위험▲디지털혁명이 몰고 올 스마트 세상의 변화▲중산층 위기와 고용구조 변화 등을 꼽았다.

이들은 이에 따른 향후 대책 방향으로는 ▲성장하는 미래▲함께하는 미래▲준비하는 미래 등을 제시했다.

기술혁신과 재정건전성 확보 등으로 성장기반을 구축하고, 지속가능한 복지체계 구축과 사회자본 확충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저출산 극복과 고령화 대비 기후변화 대응과 에너지 안보강화 등 미래 위험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위원회는 이 같은 정책 방향과 관련해 ▲성장▲사회통합▲미래위험대비 등의 3대 분야에서 10개의 작업반을 운영해 다음달 회의부터 순차적으로 보고키로 했다.

위원회는 오는 9월 중 분야별 작업반 내용을 종합해 중장기 보고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