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백웅기 기자 = 중국 당국이 최근 증시 붕괴를 막고자 시장에 개입한 것이 장기적으로 정치·경제적 악영향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12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국 당국은 앞서 지난주 주식·펀드 매입과 상장 주식 절반 거래 정지, 투자자 신용 완화, 공매도 금지 등 증시 안정을 위한 정책 패키지를 통해 시중에 직·간접적으로 1조위안이 넘는 자금을 투입했다.

그러나 이번 조치가 증시 발전을 퇴보시키는 동시에 중국 경제와 공산당에 대한 신뢰에도 타격이 될 것이라고 WSJ는 지적했다.

일례로 신규 기업공개(IPO) 중단 조치는 앞으로 IPO 요건이 너무 정치화되거나 기업들의 상장을 돕기 위한 구조조정을 지연시킬 것으로 전망됐다. IPO 중단으로 30개 기업이 90억위안을 조달하려고 했던 계획이 지장을 받게 됐고, 신규 IPO를 준비 중인 1천여개 기업들도 불리한 여건에 처했다.

우루무치에 있는 광휘에너지(廣匯能源)의 경우 중국 정부가 카자흐스탄 지역에서 추진하는 수백억 달러 규모의 천연가스 액화 프로젝트를 위해 상하이증시 IPO를 통해 10억위안을 조달할 계획이었지만 이 역시 IPO 중단 조처로 길이 막혔다.

WSJ는 이처럼 중국이 국내 철도·건설 등 산업 공급과잉 문제를 해결하고 주변국에 대한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 역점을 두어 추진 중인 일대일로(一帶一路) 정책까지 차질을 빚게 됐다고 설명했다.

당국이 상장사 절반의 거래정지를 허용하면서 아직 장부상으로는 이익을 보이는 투자자들도 주식을 팔지 못하는 점도 문제로 지적됐다.

WSJ는 또 당국이 공매도나 지수연계상품 등 시장 현대화를 위한 금융수단에 부정적인 인식을 보인 것에 비춰 단기적으로는 중국의 금융 시스템 국제화 속도가 지연될 것이라고 예상했다. 하지만, 그럴수록 외국인 투자자를 유치하거나, MSCI 신흥시장지수 편입 노력에는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WSJ는 지적했다.

증시 뒷받침 없이는 중국 기업들이 일자리 창출을 위한 투자에 소극적일 것이라는 전문가 의견도 덧붙였다.

WSJ는 중국이 부채 주도형 성장에서 벗어나려면 경제 둔화 자체를 인정해야 한다는 전문가 조언도 전했다. 베이징대학의 마이클 페티스 교수는 "경제 둔화를 지켜볼 필요가 있다"며 "경제 성장과 부채 성장 속도를 맞추기 위한 길이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wkpack@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