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윤우 기자 = "한국의 신용등급은 당장 내일이라도 상향 조정될 수 있다."

국제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의 킴엥 탄 아태지역 정부 신용평가 담당 상무는 14일 연합인포맥스와의 단독 인터뷰에서 "한국의 등급 전망은 '긍정적(positive)'인데 이는 3분의 1의 확률로 신용등급이 1~2년 내로 상향 될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한국 은행권의 단기 외화 차입이 크게 줄었고 엔저 환경과 세월호 사고, 중동호흡기증후군(메르스) 확산 등에도 상대적으로 높은 경제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다"며 "한국 경제가 회복력이 있다고 보고 있다"고 설명했다.

현재 S&P는 한국의 신용등급을 'A+'로, 등급전망을 '긍정적'으로 부여하고 있다. S&P는 지난해 9월 등급전망을 '안정적'에서 '긍정적'으로 변경했다.

탄 상무는 "한국의 국가 신용등급이 상향조정되기 위해서는 경제가 꾸준히 성장해야 한다"며 "또 각종 장기 리스크를 잘 관리하고 북한이 지속적으로 안정돼야 한다"고 분석했다.

그는 "S&P는 미국이 오는 12월 기준금리 인상을 시작할 것으로 보고 있다"며 "한국은 경상수지 흑자 국가이고 그 규모가 국내총생산(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5~6%가량으로 크기 때문에 미국이 금리를 올려도 국내 유동성에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또한 탄 상무는 "남북이 통일될 경우 전쟁에 의한 통일인지 아니면 평화 통일인지 그 과정에 따라 한국 신용도에 미치는 영향은 다를 것"이라며 "평화 통일인 경우 각종 지출 때문에 신용등급이 단기적으로 낮아질 수 있지만 하락폭이 크지 않을 것으로 보이고 장기적으로는 신용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다음은 탄 상무와의 일문일답.

--최근 1년 동안 한국의 국가 신용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준 변화 또는 사건은

▲꾸준한 경제 성장이 신용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줬다. 한국의 성장률이 과거 대비 월등히 높은 것은 아니지만 중국의 성장률이 둔화되는 등 세계적인 경기 침체 상황이라는 데 비춰보면 한국의 성장세는 견조하다. 한국은 이미 고소득 국가인데 약 3% 성장한 것은 의미가 있다. 미국과 유럽, 일본도 이 정도 성장률을 달성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글로벌 금융위기와 북한 도발, 김정일 사망, 세월호 사고, 메르스 사태 등에도 한국 경제가 3%대 성장한 것은 펀더멘털이 견조하다는 의미다.

또 한국 정부가 선제적으로 금융 리스크를 관리하는 점도 신용도에 긍정적이다. 과거 아시아 외환위기와 신용카드 사태 등이 발생했을 때와 달리 한국 정부는 리스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 그 결과 은행권의 단기 외화 차입금이 줄었고 자산 건전성이 제고됐다. 또 기업들이 구조조정을 했고 가계대출의 고정금리 비중이 커졌다. 최근 세계 각국의 부실채권(NPL)이 늘어난 반면 한국은 줄었다는 점에서 한국 정부는 금융 리스크를 적극 관리하고 있다.

--같은 기간 신용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준 이벤트는

▲가계 부채가 늘어난 것이 한국의 신용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단기적으로 가계부채 증가가 금융 스트레스를 발생시키진 않지만 미래의 소비 위축으로 이어진다. 금리가 상승하면 소비는 더 위축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성장률도 그만큼 둔화될 것으로 관측된다. 따라서 한국 정부도 소득 대비 부채 수준을 낮추기 위해 노력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소득 대비 부채가 과도하면 소비가 줄고 성장 둔화를 야기하기 때문이다.

--한국의 국가 신용등급이 상향 조정되려면 어떤 요건이 충족돼야 하나

▲두 가지 요건이 충족돼야 하는데 하나는 경제가 꾸준히 성장하는 것이다. 놀라울 정도로 가파른 성장세는 아니더라도 현재 성장 속도를 유지해야 한다. 두 번째는 각종 장기 리스크를 관리하는 것이다. 물론 북한의 지속적인 안정도 신용등급 상향을 위해 필요하다.

--한국의 국가 신용등급이 이른 시일 내에 상향 조정될 가능성이 있나

▲한국의 등급전망은 '긍정적'인데 이는 3분의 1의 확률로 신용등급이 1~2년 내로 오를 수 있다는 것을 뜻한다. 즉 당장 내일일 수도 있고 길게는 2년 후일수도 있다는 의미다. S&P의 신용평가 위원회는 한국 은행권의 단기 외화 차입이 줄었고 엔저와 세월호 사고, 메르스 사태에도 한국이 견조한 성장률을 유지한다는 것은 한국 경제가 회복력이 있다는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위원회는 한국의 신용 펀더멘털이 과거보다 더 견조해졌다고 보고 있다.

--미국의 금리인상 예상 시기와 한국 신용도에 미치는 영향은

▲S&P는 오는 12월에 미국이 금리인상을 시작할 것으로 진단했다. 미국의 금리인상은 국내 저축이 적어 대외 자금조달 의존도가 큰 국가들에 큰 영향을 준다. 이런 국가들은 대개 경상수지 적자 국가로 (미국이 금리를 올리면) 자본이 대거 빠져나가고 경제 성장률이 둔화한다. 하지만, 한국은 경상수지 흑자 국가로 GDP에서 경상흑자가 차지하는 비중이 5~6%로 크다. 금리인상으로 자본이 유출되더라도 그 규모가 크지 않을뿐더러 경상흑자에 힘입어 국내 유동성은 충분할 것이다. 다만, 문제는 정부가 미국 금리인상에 과잉반응할 때 생길 것이다. 정부가 자금을 회수해서 불안감이 확산하는 것이 우려되는 데 한국의 정책 환경을 봤을 때 이 같은 시나리오가 현실화될 가능성은 희박하다. 한국의 정책 결정자들은 신중하게 정책을 내놓고 있기 때문에 사실 한국의 정책환경은 강점으로 꼽힌다.

--지난 8월 한국의 수출 부진이 심화됐는데 신용등급에 미치는 영향은

▲지난 8월 중국의 수출입이 감소하는 등 무역 부진은 전 세계적인 현상이다. 이는 한국의 구조적인 성장세에는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 장기 성장은 정부의 구조개혁에 더 큰 영향을 받는다. 노동과 서비스 분야에서의 비효율성 개선 등이 성장 기회를 가져다줄 것이다. 현재로선 대외 부문에 힘입은 경제 성장을 기대하기 어렵다.

--한국의 금리인하와 가계부채 증가가 신용등급에 영향을 주는지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 한국은행이 금리를 낮추는 이유는 물가 상승률이 낮고 경제 성장 전망이 악화되기 때문이다. 또 가계부채는 단기적으로 금융 리스크로 작용한다기보다 한국 경제의 구조적이고 근본적인 문제라는 점에서 접근해야 한다.

--남북통일이 한국 신용도에 미치는 영향은

▲통일이 어떻게 이뤄지느냐에 따라 다르다. 전쟁으로 통일을 달성한다면 이는 신용등급에 부정적일 것이다. 평화적으로 통일이 된다면 한국의 신용등급은 단기적으로 낮아질 수 있지만 크게 떨어지진 않을 것이다. 인프라 등 투자에 따른 비용 지출 때문에 단기적으론 부정적이지만 통일은 장기적으로 한국 경제에 이득이 될 것이다.

ywsh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