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證, M&A재무자문·IPO·유증 1위…3년째 3관왕

KB證, 채권 주관·인수 1위…DCM 강자 재확인

김앤장, M&A법률자문 1위

삼일-삼정, M&A회계자문 '양강 체제'



(서울=연합인포맥스) 한재영 기자 = 미국의 '제로(0)금리' 시대 종언과 글로벌 경기침체 우려가 불러온 기업들의 공격 경영이 지난해 자본시장을 뜨겁게 달궜다.

사업구조 재편을 위한 기업들의 활발한 인수합병(M&A)은 물론 미국의 금리 인상에 따른 금리 변동성 확대 가능성에 대비한 선제적 자금조달 움직임도 두드러졌다.

대내외 불확실성 탓에 메가딜이 쏟아졌던 지난해 자본시장에서 NH투자증권은 리그테이블 3관왕에 올랐다.

NH증권은 그간 선두 지위를 공고히 한 ECM(주식자본시장) 영역뿐 아니라 M&A 재무자문에서도 1위에 올랐다.

외국계 IB(투자은행)들에 치여 국내 IB들에는 '넘사벽'으로 인식돼 있던 M&A 재무자문에서 토종 IB 하우스인 NH증권이 1위에 오른 것은 의미가 적지 않다.

연합인포맥스가 4일 발표한 '2015년 자본시장 리그테이블'에서 NH증권은 M&A 재무자문과 IPO 주관, 유상증자 주관 등 3개 부문에서 1위에 올랐다.

지난해 재계 이목을 집중시켰던 딜에는 NH증권이 거의 빠지지 않고 이름을 올린 셈이다. NH증권이 연합인포맥스 리그테이블에서 3관왕에 오른 것은 3년째다.

NH증권은 지난해 SK㈜-SK C&C 합병과 포스코의 포스코특수강 매각, GS건설의 파르나스호텔 매각, 금호산업 매각 등 굵직한 딜을 주관했다.

IPO 시장에서는 지난해 최대어인 LIG넥스원 IPO 주관을 따내 라이벌 KDB대우증권과 한국투자증권을 제치고 1위를 차지했다.

현대차그룹 계열의 광고회사 이노션 상장, 국내 LCC(저비용 항공사)로는 최초로 IPO에 성공한 애경그룹 계열 제주항공의 증시 입성이 모두 NH증권을 통해 이뤄졌다.

NH증권은 유증 주관에서도 5년 연속 1위에 오르며 ECM 최고 하우스임을 다시 한번 인식시켰다.

채권 주관·인수에서는 DCM(부채자본시장) 강자 KB투자증권이 채권 주관과 인수 모두 1위에 오르며 자존심 회복에 성공했다.

KB증권은 2014년 리그테이블에서 채권 주관은 1위에 올랐지만, 채권 인수에서는 대우증권에 1위 자리를 내줬다.

하지만 지난해에는 채권 인수 부문에서는 2위 대우증권을 2조5천억원, 주관 부문에서는 4조원 차이로 따돌리며 이 분야 최강자 자리 탈환에 성공했다.

M&A 법률자문은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 SK㈜-SK C&C 합병, 하나은행-외환은행 합병을 주관한 김앤장 법률사무소가 1위에 올랐다.

홈플러스 매각과 삼성그룹의 화학계열사 매각 등을 자문한 태평양은 2위에 올랐다.

광장과 율촌은 각각 3위와 4위에 올랐다. 3,4위 간 실적 차이는 2천억원에 불과했다.

M&A 회계자문 1위는 삼일PwC가 차지했다. 삼일PwC는 홈플러스 매각과 SK㈜-SK C&C 합병, 롯데의 KT렌탈 인수 실사를 맡았다.

jyha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