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부가 가계부채 완화를 위해 동분서주하고 있지만, 가계부채는 이에 아랑곳 없이 빠른 속도로 늘어나고 있다.

가계부채는 지난해 9월 말 기준 1천166조원을 넘어섰다. 지난 6월말 현재 1천130조보다 100조원 이상 늘었다. 이런 추세대로라면 2년 후엔 가계부채가 2천조원을 넘어설 수도 있다.

정부 역시 빠르게 늘고 있는 가계부채의 심각성은 인지하고 있다.

이 때문에 정부는 지난 7월 가계부채 종합대책을 발표하면서, 대책의 핵심을 '빚은 갚는 것'에 뒀다.

대출구조를 '처음부터 나눠 갚아가는 방식'으로 빚을 늘리는 구조에서 갚아나가는 구조로 바꿔나아가겠다는 것이다.

그러나 정작 국민 금융생활 속에서 대출 상환은 금융거래 중 가장 어려운 일이다.

요즘은 인터넷과 모바일로 안 되는 금융거래가 없다.

스마트폰에 거래 은행의 어플리케이션만 깔면 거추장스럽게 컴퓨터를 부팅해서 은행 홈페이지를 찾아들어가는 번거로움마저도 생략된다.

인터넷과 모바일상에서는 고객이 돈을 빌릴수도, 맡길 수도 있다. 이체는 물론 기본이다.

그러나 안 되는 것이 하나 있다. 바로 대출 상환이다.

각종 세금 및 자동차 과태료 등도 가상 계좌가 있어서 언제든 인터넷과 모바일은 물론 ATM기기를 통해 낼 수 있는 데, 대출은 갚으려하면 해당 은행에 직접 들려야 하는 불편을 감수해야 한다.

특히 고객이 대출을 일으킨 해당 지점에 직접가지 않고 다른 지점으로 가서 대출을 갚겠다고 하면 상황은 더욱 복잡하다. 심지어 통장을 새로 발급받아서 그 통장에 돈을 입금하고 다시 상환해야 하는 선뜻 이해가지 않는 요구를 받기도 한다.

은행권에서도 대출 상환이 보다 편하게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은행권 관계자는 "고객이 가계대출을 상환하는 데 복잡하게 된 것은 은행원의 금융사고와 이에 따른 금감원의 행정지도 때문이다"며 "그러나 이제 인터넷과 모바일로 본인 인증이 이뤄지고 있고, 모든 금융거래가 다 승인되는 마당에 대출상환만 안 된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금융당국이 가계대출을 줄이겠다면 작은 정책에서부터 발상의 전환을 가져가야 한다"며 "가계대출도 마이너스 대출 상환처럼 돈을 갚는데 제약을 받아선 안될 것"이라고 말했다.

sg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