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종화 기자 = 중국이 국영기업의 부채 문제를 해결하려다가 은행권의 위기를 키우고 있다고 국제신용평가사 무디스가 지적했다.

무디스는 10일(현지시간) 홈페이지에 게시한 보고서에서 중국 당국의 구조조정 방안은 국영기업의 부채 부담을 은행권으로 분산시켜 은행발 채무 위기를 키울 수 있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중국 당국이 추진 중인 주식으로 채무를 상환하는 출자전환 방식은 기업의 부채 부담을 낮추는 한편 은행의 위험성을 높인다.

무디스는 또 기업간의 합병, 기업규모 축소, 정부의 자금 주입 같은 구조조정 방안은 국영기업의 부채 부담을 경제의 여러분야에 분산시킬 것이라고 분석했다.

무디스는 국영기업이 진 부채를 정부가 일부 책임져야할 상황을 맞을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다양한 국가의 사례를 볼 때 실제로 문제가 되는 부채는 전체의 일부분이라며 국영기업으로 인한 채무위기 가능성이 크지 않음을 시사했다.

중국의 부채규모는 국내총생산(GDP)의 280% 수준이며, 이 가운데 국영기업이 진 부채는 GDP의 115%에 해당한다.

무디스는 국영기업의 부채 중에서도 구조조정이 필요한 부채는 GDP의 20~25% 수준이라며 이는 작은 규모는 아니지만 국영기업의 전반적인 금융 상황은 건전하다고 볼 수 있다고 평가했다.

jhha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