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종화 기자 = 동북특수강그룹(동북특강) 등 국영기업의 채무 불이행 사태를 시장 원리대로 처리해야 한다고 인민일보가 강조했다.

인민일보는 5일(현지시간) 평론을 통해 "시장 원리에 따르고, 법치주의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국영기업의 디폴트를 처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동북특강을 직접 지칭해서는 "동북특강의 채권자들은 정부가 채무를 갚아주길 바라고 있다"며 "현지 지방정부와, 채권 발행 주간사, 투자자들이 시장 원리와 법치에 따른 방식으로 이를 해결할 수 있는지 여부가 시험대에 올랐다"고 말했다.

동북특강은 랴오닝(遼寧)성(省) 다롄(大連)시에 본사를 둔 국영기업으로 랴오닝성 국유자산감독관리위원회(국자위)가 회사의 최대주주다.

인민일보는 그동안 지방 정부들이 정부의 신용을 유지하기 위해 국영기업의 채무 위기가 발생하면 세금을 가져다 채권자들에게 상환하는 관행이 있었다고 지적했다.

신문은 금융기관들은 정부가 보증한다는 생각에 국영기업에 무분별한 대출을 제공했고, 그 대표적 사례가 동북특강이라고 설명했다.

신문은 이런 관행은 반드시 타파해야 하며, 시장 원리대로 생산력 과잉 산업군에 속한 기업의 채권 발행이 어려워져야 정부의 개혁 정책에도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지금까지 동북특강은 수차례의 디폴트 사태를 냈으며 그 규모는 40억위안(6조7천억원)에 달한다.

최근 랴오닝성이 동북특강의 채무 70%를 주식으로 상환하는 방안을 추진하자 채권단이 강력하게 반발했고, 동북특강은 2일 공시를 통해 일방적으로 이 방안을 추진하지 않겠다고 한발 물러선 바 있다.

jhha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