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부채 계속 늘어나면 경착륙 가능성



(서울=연합인포맥스) 한종화 기자 = 이창용 국제통화기금(IMF) 아시아·태평양 담당 국장은 12일 중국의 성장률이 1%P 감소하면 한국의 성장률은 0.35%P 떨어진다고 말했다.

이 국장은 이날 역삼동 한국고등교육재단에서 열린 '아시아 경제의 주요 과제: 중국을 중심으로'라는 제목의 강연에서 "중국의 성장률이 1%P 떨어지면 아시아 경제는 0.3%P 하락한다"며 "한국은 중국의 영향이 커 0.35%p 감소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감소분의 12% 정도는 중국 경제가 소비 경제로 이동하기 때문에 입는 타격"이라고 말했다.

이 국장은 한국, 대만 등 국가는 소비재보다 자본재의 중국 수출 비중이 높다며 한국의 타격이 상대적으로 클 수 있음을 시사했다.

그는 중국이 그동안 무역의 감소로 인한 성장률 둔화를 투자로 상쇄해 왔다며 "앞으로 투자 대신 소비를 늘려 경제를 안착시키는 것이 중국 경제의 과제"라고 말했다.

그는 이 과정에서 수입이 증가하기 때문에 투자보다는 소비재를 중국에 수출하는 것이 유망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에 따라 중국에서 사업을 하려면 고부가가치의 소비재를 만들어 수출하는 것이 좋다고 조언했다.

이 국장은 또 "한국은 제조업을 발판으로 법률, 의료 등 고급 서비스를 발전시켜야 하는 국가"라며 "의료민영화 문제 등으로 서비스업의 발전이 지체되면 중국에 이를 뺏길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국장은 또 중국 경제의 위기론에 대해 "성장률을 유지하기 위해 중국 정부가 부채를 계속 증가시키면 궁극적으로 경착륙 가능성이 없지 않다"며 "중국 정부는 성장률이 6.5% 이하로 떨어지더라도 부채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중국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신용공급과 사회 기반 시설 투자를 늘려 경제성장을 지탱해 왔다. 그 과정에서 부채가 증가하면서 일부 부채의 부실화는 피할 수 없었다는 설명이다.

이 국장은 다만 현재 중국의 부실대출이 한꺼번에 폭발하더라도 국내총생산(GDP)의 7% 규모라며 이는 중국이 관리할 수 있는 수준이라고 말했다.

그는 현재 중국의 민간기업은 레버리지(타인자본의존도)를 줄였지만 공기업은 이를 줄이지 않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국장은 "중국의 공기업은 단순한 사업 기능만 있는 것이 아니라 사회 보장 기능도 담당하기 때문에 개혁이 어렵다"며 "그러나 부채가 많은 공기업을 계속 끌고 갈 경우 성장률이 낮아지는 문제가 일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 대출의 문제점은 그림자금융과 지방정부를 대행하는 금융기관들을 통한 부채에 당국의 규제가 미치지 못하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이 국장은 위안화 환율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지난해 8월 위안화 평가절하 시기에 비해 올해 들어서 위안화가 상대적으로 안정적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이어 "미국의 기준금리 인상으로 달러가치가 상승하기 전에 위안화를 통화 바스켓에 대해 안정적으로 유지해야한다"며 "이 경우 달러 대비 위안화가 하락하더라도 시장의 기대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고 조언했다.

jhha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