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시정책, 경제활력 높이도록 유연하게 대응

-'물가안정 책임제' 시행



(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기획재정부 등 정부 각 부처는 물가 안정을 올해 정책의 중심으로 삼고, 소비자물가가 3%대 초반으로 안정될 수 있도록 정책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또 거시정책은 물가 안정을 바탕으로 경제활력을 높일 수 있도록 대내외 여건에 따라 유연하게 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재정부와 지식경제부, 공정거래위원회, 농림수산식품부 등 정부 각 부처는 5일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2012년 물가여건 점검 및 서민 생활물가 안정 방안'을 발표했다.

정부는 "물가안정을 정책의 중심에 두고 소비자물가가 3%대 초반으로 안정될 수 있도록 정책노력을 강화하겠다"면서 "거시정책은 물가 안정을 바탕으로 경제활력을 높일 수 있도록 대내외 여건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표상의 물가 안정뿐만 아니라 서민들이 현장에서 물가 안정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서민생활물가 안정'에 정책 대응을 집중키로 했다고 정부는 설명했다.

우선 생활물가 안정을 위해 품목별 수급동향 분석과 전망 기능을 강화하고, 가격 불안이 우려될 경우 수입확대 등을 통해 선제적으로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농산물과 석유제품, 공산품 등 주요 서민 밀접품목별로 관세를 인하하고, 공급확대, 불공정거래 감시 등을 통해 가격안정을 유도하겠다"고 말했다.

쌀이나 배추 등 수급 조절이 중요한 주요 생필품과 알뜰주유소 도입 등 핵심정책에 대해서는 이른바 '물가안정 책임제'를 도입해 실효성과 책임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각 부처별로 총괄 물가안정책임관을 기존 1급에서 차관급으로 상향 조정할 것"이라면서 "서민생활과 밀접한 주요 품목과 정책에 대해서는 국장-실장-차관급 책임관을 별도로 지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는 내년도 물가 상황에 대해 "물가 상승 압력이 작년에 비해서는 낮아지겠으나 원자재 가격불안 소지, 높은 기대 인플레이션 등 불안요인이 상존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정부는 특히 "신흥국의 원자재 수요증가와 이란 등 중동 정세불안, 상시적인 기상 이변 가능성 등 공급측 불안요인이 잠재하고 있다"면서 "높은 근원물가와 기대인플레이션이 당분간 수요측 물가 상승압력으로 작용할 전망"이라고 진단했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