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대도 기자 = 단군 이래 최대 개발사업으로 칭송받던 용산역세권개발사업이 결국 디폴트 처리될 것으로 전망된다.

자금조달방안과 사업개발방식에 대해 대주주간 이견이 좁혀지지 않는데다, 이후 의견합치를 보더라도 자금조달에 필요한 물리적 시간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코레일은 21일 이사회를 열고 용산개발 시행사 드림허브PFV가 자산담보부기업어음(ABCP)을 발행하는 데 필요한 반환확약서를 코레일이 제공하지 않기로 결정했다.

ABCP발행에 필요한 코레일의 토지대금 반환확약서는 일종의 채무부담행위로 법적 의무 없이 코레일의 희생만 가중한다는 판단에서다.

대신 코레일은 사업협약서에 명시된 방식대로 2천500억원의 전환사채(CB)를 통한 자금조달이 재추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2천500억원중 코레일 지분을 제외한 1천875억원을 민간출자사들이 인수할 때만 25% 지분에 맞는 625억원을 내겠다는 확고한 입장이다.

하지만 이마저도 실패할 가능성이 크다. 이미 두 차례에 걸쳐 코레일이 민간출자사의 참여의지 부족을 비난하며 CB발행이 무산된 전례가 있기 때문이다. 실제 2대주주 롯데관광개발과 삼성물산 등 일부 출자사를 제외하고는 CB를 인수할 여력이 되는 곳은 없다.

대주주간 갈등이 봉합될 가능성을 가정해 보더라도 내달 12일로 예정된 디폴트를 막기위해 필요한 시간이 부족한 것으로 분석된다. 통상 CB는 발행작업이 2주이상 시간이 소요되는 등 시간적인 한계상황에 봉착했기 때문이다.

자산관리위탁회사 용산AMC 관계자는 "CB발행에 대한 합의가 이번 주까지 나와야하는데 오는 22일로 예정된 드림허브PFV 이사회에서도 이같은 안건은 상정되지도 않았다"며 "CB는 거의 불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근 우정사업본부와의 소송에서 이겨 받을 수 있는 440억원(이자포함)도 기간내 받지 못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진단되고 있다.

소송을 담당하는 서울지방 우정청 관계자는 "항소 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기간이 이달 말까지인데다, 파산위기인 드림허브PFV에 소송금을 가지급해야 하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실제 코레일과 민간출자사는 최근 각각 중장기 자금조달방식과 단계적 개발에 대한 자료를 상대방에게 요청하며 내부 감사절차에서 불거질 배임행위를 대비하고 있다.

아울러 드림허브PFV가 기존 발행한 2조4천168억원에 달하는 ABCP와 자산담보부증권(ABS) 등의 처리방안에도 관심이 커지고 있다.

신용평가업계에 따르면 내달 12일 용산사업이 디폴트되면 ABCP 등은 기한이익 상실사유가 즉시 발생한다. 이에 따라 코레일은 ABCP 등을 발행할 때 제공했던 반환확약서 내용대로 90일 또는 180일 이내에 드림허브PFV로부터 받은 토지대금을 ABCP 등의 발행회사(SPC)에 반납한다. ABCP 등의 투자자는 SPC에 반환된 금액을 기반으로 투자금을 그대로 반환받을 수 있기 된다.

다만, 새정부 개입 가능성이 돌발 변수로 떠올랐다. 진영 18대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부위원장은 지난 19일 연합인포맥스와 만나 "(25일)새 정부가 출범하면 국토교통부의 주관 아래 코레일과 드림허브PFV, 서울시가 참여하는 협의자리가 마련될 것"이라고 말한바 있다.

전문가들은 새 정부가 의지를 가지고 해법을 모색한다면 내달 12일이 지나 '기술적' 디폴트가 있더라도 사업의 정상적 진행이 가능할 수도 있다고 예상했다.

dd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