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보의 안전성과 관리부실 등을 지적한 감사원의 4대강 사업 감사결과에 대해 권도엽 국토해양부 장관이 반격에 나섰다.

권도엽 장관은 18일 세종로 정부종합청사 공개브리핑에서 "감사원의 일부 지적은 잘못됐다"며 "대표적인 사례로 바닥 보호공에 대한 설계 기준이다"고 밝혔다.

그는 "하천설계기준은 15m 이하의 보에 적용하게 되어 있다"며 "4m 이하에 적용된다는 감사원 지적은 잘못"이라고 말했다.

감사원은 지난 17일 발표한 4대강 사업 감사 결과에서 국토부가 4m 미만의 소규모 보에 적용되는 하천설계기준을 대규모 보에 적용해 바닥보호공 유실과 세굴 현상이 발생하는 등 11개 보의 안전성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권 장관은 "4대강 사업의 핵심 구조물인 보의 안전이나 기능상에 아무런 문제가 없다는 점을 다시 한번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유지준설, 수문 안전성 등 다른 지적사항에 대해서도 반론을 제기했다.

유지준설비용이 실제보다 작게 책정됐다는 대목에서는 "하상이 안정화되면 재퇴적량이 대폭 감소해 한강과 같은 수준으로 하락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국토부는 2%였던 한강의 재퇴적률이 10년 뒤에는 0.2%로 줄어든 점을 들어 유지준설비용으로 269억여원을 확보했다. 하지만, 감사원은 최소 2천890억여 원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했다.

수문 안전성에 대해 권 장관은 "유속에 의한 진동이 반영되지 않았다는 12개 보에는 문제가 없고, 수위조건이 잘못 적용된 3개보는 4월까지 보강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감사결과를 어떻게 보느냐는 질문에 "4대강 사업은 부분이 아니라 종합적으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며 "일부 보완할 점은 있겠지만, 총체적으로 잘못된 그런 것이 아니다"라며 대답했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