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골드만삭스는 중국이 채권시장을 개방하면 자본유출을 막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23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골드만삭스는 보고서에서 "중국이 역내 채권시장을 자유화하면 자연스럽게 자본 유입을 유도할 수 있다"라며 "이렇게 하면 (중국 채권시장이) 주요 글로벌 채권 지수에 편입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골드만은 중국 채권시장이 글로벌 채권 지수에 편입되면 "글로벌 지수를 벤치마크로 삼는 펀드들이 중국을 편입시켜야 할 것"이라며 이는 자연스럽게 중국으로의 자본 유입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만약 중국 채권시장이 글로벌 3대 채권지수(JP모건 신흥국 국채지수, 블룸버그-바클레이즈 글로벌종합지수, 씨티 세계국채지수)에 포함될 경우 골드만은 중국으로 유입될 자금 규모로 2천500억 달러를 추정했다.

골드만은 또 지수편입으로 부수적으로 발생하는 자본 유입액도 10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골드만은 중국 채권시장이 완전히 개방되면 관례상 외국계 은행들의 자금 유입도 기대해볼 수 있다며 이 자금도 "상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골드만은 다만 중국 채권시장이 주요 지수에 편입되는 데는 2~5년가량의 시간이 걸릴 것이라며 중국은 시장 접근성과 헤징, 유동성, 본국으로의 자본 송금 등의 문제를 해결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골드만은 채권시장 개방과 글로벌 지수편입으로 2천500억 달러가량의 자금이 유입되더라도 중국에서의 순자본유출 문제는 완전히 해결되진 못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