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중국 증시는 당국 규제 우려에 약세 출발해 보합권에서 등락을 거듭했다.

27일 한국시간으로 오전 11시 1분 현재 상하이종합지수는 전장보다 4.44포인트(0.14%) 떨어진 3,248.52를 나타냈다.

선전종합지수는 전장보다 1.01포인트(0.05%) 오른 2,001.39를 기록했다.

양대 증시는 이번 주 양회를 앞둔 기대감에도 지난주 상승에 따른 차익실현 움직임에 하락 출발했다.

중국 당국이 보험업체 등에 대한 규제를 강화함에 따라 투자 심리가 다소 위축됐다.

중국 보험 당국은 항대그룹의 보험 계열사인 항대인수보험에 대해 주식거래를 1년간 금지하는 조치를 단행했다.

또 중국만과에 대한 적대적 인수로 논란을 빚은 야오전화(姚振華) 바오능 그룹 회장에 대해서는 보험업 진출을 10년간 금지했다.

당국은 항대인수보험에 대해서는 보험금을 주식투자에 부적절하게 사용했다며 주식투자 한도를 총자산의 20%로 낮추고 관련 경영진을 해고하도록 지시했다.

또 그동안 적대적 인수로 논란을 빚어온 야오 회장에 대해서는 10년간 보험업 진출을 금지했다.

당국이 보험사들의 주식투자에 대한 규제를 강화하고, 실제 부당한 거래에 대해 칼을 빼 듦에 따라 투자자들의 우려가 커졌다.

류스위(劉士余) 중국 증권감독관리위원회(증감회) 주석은 주말동안 기자회견을 열고 당국이 자본시장의 건전성을 강화하기 위해 상장사들의 전반적인 질을 고양하는 데 중점을 둘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상장 요건을 갖추지 못한 부실기업들은 상장폐지 위기에 내몰릴 것으로 예상됐다.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전문가의 말을 인용해 A주에 상장된 기업 중 최소 6개 이상의 기업이 상장폐지 될 것으로 예상했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