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중국 당국이 지하금융 단속으로 작년 800명 이상을 체포했다고 27일(현지시간)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와 신화통신이 보도했다.

중국 공안부는 전날 발표한 성명을 통해 작년에 돈세탁과 연루된 관련자 800명 이상을 체포했다고 말했다. 이들의 불법 활동에 연루된 자금은 9천억 위안(약 148조6천억 원)에 달한다.

중국 당국이 작년 중국에서의 자금 유출을 억제하면서 해외로 자금을 이체하기 위한 불법 행위가 공공연히 이뤄졌던 것으로 풀이된다.

공안부는 "지하 은행을 통한 거래는 종종 불투명한 데다 정확한 규모를 추정하기 어렵다"라며 "대규모 국경 간 거래가 정부의 감독 사각지대에서 이뤄지고 있으며 이는 중국 금융시스템에 상당한 블랙홀을 만든다"고 우려했다.

공안부는 "지하금융은 중국 금융 규제 질서를 왜곡하고 중국 경제 안보를 위험에 빠뜨린다"고 지적했다.

중국 공안부는 2015년 4월부터 인민은행과 외환관리국과 함께 지하금융을 단속해왔다.

이날 중국 국가외환관리국은 홈페이지에 성명서를 내고 올해 외환시장의 변동성에 대한 감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국가외환관리국은 "선전에서 6개 업체가 불법적인 외환 거래 활동에 연루됐다는 의혹을 받았다"라며 "공안의 추가적인 조사로 관련 자금은 500억 위안에 달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중국 정부는 최근 돈세탁과 관련한 경고성 메시지를 잇달아 발표해왔다.

이는 중국에서의 자본유출을 억제하기 위한 조치로 해석된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