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종혁 기자 = 금융당국이 채권은행에 건설사의 워크아웃 중단 시 책임을 묻겠다는 강수를 내놓으면서 건설업에 대한 금융권의 지원이 강화될 것이라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

14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 등 금융당국은 전일 '건설업 금융지원 강화방안'의 하나로 워크아웃 중단 시 중단사유의 적정성, 채권은행단의 지원ㆍ관리 소홀 여부 등을 점검하고 향후 경영실태평가에 반영하겠다고 발표했다.

특히 금융당국은 검사를 통해 채권은행 귀책사유 등을 규명하고, 필요하면 제재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이번 조치에 대해서 금융권은 금융당국이 건설사 '워크아웃'을 진행하는 주채권은행 등 금융회사들에 일종의 경고장을 날린 것이라고 평가했다.

시중은행의 한 담당자는 "금융당국이 워크아웃 중단시 채권은행에 책임을 묻고, 제재까지 가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은 이례적"이라며 "은행은 이 부분을 상당히 심각하게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조동필 한화증권 애널리스트는 "건설업 구조조정이 상당 부분 일단락된 상황에서 중소형 건설업체의 자금난 해소대책은 건설업에 대한 정부의 정책 지원에 대한 확고한 의지 표명"이라고 판단했다.

조윤호 대신증권 건설 담당 애널리스트도 "이번 방안의 핵심은 정책당국의 금융권 압박"이라며 "주택시장 침체는 차지하더라도 당국은 금융기관의 소극적 지원이 최근 중견 건설사 유동성 위기의 원인으로 보는 것 같다"고 지적했다. 조 애널리스트는 "향후 건설 관련 자금 시장은 비교적 원활해질 가능성이 크다"고 진단했다.

금융당국의 이런 태도는 최근 벌어진 금호산업 사태에도 영향을 끼칠 것으로 분석됐다. 금호산업 사태는 PF대주단(우리은행ㆍ농협)이 부천 중동 리첸시아 사업장의 분양수익금으로 워크아웃 이후 투입한 공사비(1천512억원 추정)를 지급하기보다 PF대출원리금(원금기준 2천350억원)부터 회수하려고 하면서 표면화됐다.

우리와 농협을 제외한 금호산업 채권단은 PF대주단의 행위가 채권금융기관협의회 결의 및 경영정상화 이행약정(MOU)을 명백히 위반한 것이라고 주장한 반면 PF대주단은 문제없다고 주장하면서 양측이 대립양상을 보인 바 있다.

이런 이유로 지난 2009년 말 이후 진행 중인 금호산업의 '워크아웃'에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기도 했다. 금호산업은 전날 재무구조 개선과 경영정상화를 위해 감자를 검토 중이라고 밝히면서 주가가 이틀간 14%나 급락했다.

다른 시중은행의 한 관계자는 "금호산업의 경우도 금융당국이 이번에 밝힌 가이드라인에 따라 채권단 간에 이견조정을 유도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libert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