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제는 유럽에서 나오는 뉴스를 주목해야할 것 같다. 유럽 정상들이 7~8월의 긴 여름휴가를 끝내고 정상 업무에 복귀했기 때문이다.

3주간의 휴가를 떠난 앙겔라 메르켈 총리는 15일 돌아왔다. 유럽의 다른 정상들도 휴가를 마치고 공식 일정을 시작했다. 유럽 정치권과 정책당국은 휴가 때문에 미뤄둔 현안 처리에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메르켈 총리는 휴가에서 돌아오자마자 국제금융시장에 큰 선물을 안겼다. 그는 16일 캐나다 방문 기자회견에서 유로존 체제를 보호하겠다는 의지를 다시 한번 강조했다.

메르켈 총리의 기자회견에서 눈에 띄는 대목은 유럽중앙은행(ECB)의 역할에 대한 것이다. 그는 마리오 드라기 ECB 총재의 유로존 보호 전략을 지지한다고 말했다.

시장에선 그의 발언을 두고 ECB가 스페인과 이탈리아의 국채를 매입하는데 큰 장애물이 제거된 것으로 해석한다. ECB의 국채매입행보에 제동을 걸어왔던 독일이 방향을 선회했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메르켈 총리의 기자회견은 여름 휴가기간중인 지난달 27일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과 전화회담 후 낸 공동성명의 내용과도 일치한다. 당시 메르켈과 올랑드는 "유로존을 지키기 위해 모든 것을 할 것"이라고 말했었다.

메르켈 총리의 최근 행보는 여러 잡음이 있음에도 독일과 프랑스의 공동전선(메를랑드 체제)이 여전히 탄탄함을 입증하는 것이다.



◆정치적 해결 기대 '모락모락' = 유럽의 여러 이슈들은 정치적 해결이 필요한 것이 많다. 국제금융시장은 23~24일 예정된 유럽 정상들의 회동을 주목하고 있다. 유럽 정상들의 최우선 과제는 그리스 재정긴축과 구제금융 문제다.

올랑드 대통령은 23일 베를린을 방문해 메르켈 총리를 만난다. 그의 독일 방문은 취임 이후 두 번째로, 두 정상은 그리스 이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예상된다.

메르켈 총리는 올랑드 대통령과 만난 다음날(24일) 안토니스 사마라스 그리스 총리를 만난다. 독일로 간 사마라스 총리는 그리스가 준비한 재정긴축안에 대한 이해와 협조를 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사마라스 총리는 독일을 방문한 다음날 곧바로 프랑스로 찾아가 올랑드 대통령을 만난다.

그리스는 구제금융의 선결요건인 재정긴축안을 거의 완성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리스 현지 언론에 따르면 2013-2014년에 115억 유로(16조1천억원)의 재정을 감축하는 재정 긴축 대상에 ▲공공 부문 임금과 연금의 삭감 ▲ 공무원 인력 감축 등이 포함됐다.

이와 관련해 사마라스 총리는 22일 장클로드 융커 유로존 재무장관회의체(유로그룹) 의장과 만날 예정이다.

한편, 독일 시사주간지 슈피겔은 그리스 실사를 마친 트로이카(EUㆍIMFㆍECB)가 그리스에 115억유로의 긴축안과 별도로 2014년까지 25억유로를 더 삭감해 총 140억유로를 줄일 것을 주문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그리스는 재정적자 감축 시한을 2년 연장해달라는 입장이어서 양측이 어떻게 문제를 풀어나갈지 주목된다.



◆'첩첩산중'…운명의 9월 = 그리스 재정긴축안 문제가 순조롭게 해결되더라도 넘어야 할 산이 많다. 특히 9월에 예정된 중요 이벤트를 주목해야 한다.

6일 열리는 ECB의 9월 통화정책 회의와 12일 나오는 독일 헌법재판소의 유로안정화기구(ESM) 판결이 중요하다.

애초 시장에선 ECB가 8월 통화정책 회의에서 스페인과 이탈리아의 국채매입을 결정할 것으로 예상했었다. "유로존을 위해 모든 것을 하겠다"는 메르켈과 올랑드의 공동성명을 의식해서다.

그러나 ECB는 스페인.이탈리아의 국채매입 결정을 사실상 9월로 넘겼다. 시장에서 9월 회의에 기대를 거는 이유다. ECB가 국채매입을 결정하면 시장은 환호하겠지만 만약 이번에도 두루뭉술 넘어가면 시장은 대혼란에 빠지고 ECB의 신뢰도는 땅에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독일 헌재의 ESM 판결은 안갯속이다. 합헌 또는 위헌 어떤 판결이 나오더라도 '박빙'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외신들은 독일 헌재가 ESM의 조건부 합헌 판결할 가능성을 제기한다. 독일이 ESM에 내는 자금을 국내총생산(GDP) 대비 일정 비율로 제한하고 추가 출자는 의회의 표결을 거치도록 한다는 것이다.

만약 독일 헌재가 위헌 결정을 내리면 금융시장은 패닉에 빠질 것으로 예상된다.

헌재가 위헌 결정을 내리면 독일은 이를 국민투표에 부친다. 국민투표에서 ESM이 최종적으로 무산되면 유럽의 구제금융 시스템 자체가 무너지게 된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최악의 상황은 나오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국제경제부장)

jang73@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