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국거래소가 조기 대선 국면과 함께 어수선한 분위기다. 대선 결과에 따라 현 이사장의 거취를 장담하기 어려운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기 때문이다.

6일 한국거래소 등에 따르면 거래소 이사장직은 내부 규정에 따라 공개모집과 추천방식 등을 병행해 서류 및 면접 심사를 통과하면, 이사후보추천위원회의 추천을 거쳐 최종적으로 주주총회 결의로 선출된다.

현재 공공기관에서 지정 해제된 거래소는 주주총회 결의를 통해 선출된 이사장이 표면상 정치적 입김을 받을 수 없다.

다만, 현실은 다르다는 게 업계의 공통된 관측이다.

현재 거래소 내부에서는 가장 최근에 정치적 이슈로 이사장직의 임기를 절반이나 남기고 중도 퇴임한 사례도 회자되고 있다.

지난 2008년 3월 이정환 당시 거래소 경영지원본부장은 내부 승진 케이스로 주주총회 결의를 통해 거래소 이사장에 선임됐다. 당시 갓 출범한 이명박 정부에서는 이 전 이사장의 중도 퇴임을 원한다는 소문이 끊이지 않았다.

이 전 이사장의 향후 언론 회고 등에 따르면 실제 여러 경로를 통해 당시 자진 사퇴 압박이 들어왔다고 한다. 청와대와 정부 인사 등이 퇴진을 요청했고, 이에 더해 2009년 1월에는 거래소를 공공기관에 지정하며 압박 수위를 높였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결국, 이 전 이사장은 당시 임기 3년의 절반을 남기고 중도 퇴임했다.

현재 거래소 내부에서 이 전 이사장의 사례가 거론되는 것은 그만큼 이사장 자리가 외부 입김에 쉽게 좌우되는 것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특히, 현 이사장인 정찬우씨의 경우 박근혜 정권의 실세란 인식이 강한 편이다.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시절 금융권의 청와대 핫라인이란 별칭도 그를 따라 다녔다.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 출신으로 박근혜 정권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서 전문위원으로 활동한 그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직을 거쳐 지난해 말 거래소 이사장이 됐다.최근에는 금융위 부위원장 시절 박근혜 전 대통령의 KEB하나은행 인사 개입 혐의에 공모한 혐의로 특검 조사를 받았다. 특검에 이어 검찰도 정 이사장을 구속영장에 안종범과 함께 하나은행 인사 개입 공모자로 적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가뜩이나 정치권 입김에서 벗어날 수 없는 거래소 이사장직인데, 정 이사장의 개인 행적 등을 볼 때 이사장 교체는 시간 문제라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관측이다.

거래소 관계자는 "과거에도 정치적 압박에 이사장이 자리에서 물러난 사례가 있어 이사장의 거취를 장담할 수 없는 분위기"라며 "지주사 전환 등 여러 현안이 쌓여있는 상황에서 분위기가 더욱 뒤숭숭해지고 있다"고 전했다. (산업증권부 권용욱 기자)

ywkw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