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엄재현 기자 = 유일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현재 우리나라의 외환보유액이 버퍼(Buffer) 이상의 적정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자본유출 조짐이 나타날 경우 단계별 안정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유일호 후보자는 11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현재 외환보유액이 적정 수준인지에 대한 이만우 새누리당 의원의 질의에 "아직은 버퍼 이상의 적정 수준이라고 보고 있다"며 "다만, 국제금융시장의 문제점이 눈에 띄게 보이기 시작하면 외환보유고에 대한 생각을 더 해볼 것"이라고 말했다.

유 후보자는 "실제로 우리가 가진 순 대외 자산이 4천억달러가 넘고, 경상수지 흑자도 외환보유고에 플러스 요인이 있기 때문에 일부 늘려야 한다는 견해가 있지만 늘릴 필요는 없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미국의 금리 인상이 지속되는 등으로 급격한 자본 유출이 있을 것으로 판단하지 않지만, 소위 말하는 컨틴전시 플랜 등을 마련해 놓는 중"이라며 "(유출) 조짐이 있다면 단계별 안정 조치에 나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각국과의 통화스와프 확대에 대한 이만우 의원의 질문에 유 후보자는 "보조장치로 마련해 놓는 것이 통화스와프"라며 "일본 등 각국과의 통화스와프 등에 대해서는 우리가 잘 생각해 볼 것"이라고 답변했다.

jheo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