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오진우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미사일 지침상 한국의 탄두 중량 제한 해제에 합의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5일 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정상 통화를 갖고 이같이 합의했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양 정상은 북한의 핵실험은 유엔 안보리 결의를 정면으로 위반하였을 뿐 아니라, 한반도와 동북아는 물론 국제사회의 평화·안전에 대한 심각한 도전으로, 그 규모와 성격 면에서 과거와는 차원이 다른 엄중한 도발이라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며 "북한의 도발을 강력히 규탄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핵실험이 과거보다 몇 배 더 강력한 위력을 보였다는 점, 북한 스스로가 ICBM 장착용 수소탄 실험이라고 주장했다는 점에서 매우 우려스러운 상황이라며 국제사회와 협력해 이제는 차원이 다른, 그리고 북한이 절감할 수 있는 강력하고 실제적인 대응조치가 필요함을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에 대해 전적인 공감을 표하며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고 박 대변인은 밝혔다.

박 대변인은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미국의 철통 같은 대한 방위공약을 재확인했다"며 "양 정상은 강력한 연합방위태세를 바탕으로 북한의 도발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 향후 도발 가능성에 철저히 대비해 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런 노력의 일환으로 양 정상은 한·미 미사일 지침상 한국의 미사일 탄두 중량 제한을 해제하는 데 합의했다"며 "문 대통령은 주한미군의 사드 임시 배치를 한국의 국내 절차에 따라 최대한 신속하게 완료할 것이라고 했다"고 덧붙였다.

박 대변인은 이어 "양 정상은 지금은 북한에 대해 최고도로 강력한 압박과 제재를 가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며 "그 일환으로 보다 더 강력한 유엔 안보리 제재 결의를 추진하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과 통화에 이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도 정상 통화를 했다.

문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과의 통화에서는 "북핵 문제는 외교적 방법을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보나 그러기 위해서는 북한이 추가적 도발을 멈춰야 한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또 "대북 원유 공급 중단과 북한 해외노동자 수입금지 등 북한의 외화 수입원을 근본적으로 차단할 방안을 유엔 안보리에서 진지하게 검토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전일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도 통화를 갖고 북한 핵실험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박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메르켈 총리와 통화에서 그간 인내심을 갖고 북한의 핵·미사일 프로그램 중단·포기를 촉구해 왔지만, 이제는 북한이 절감할 수 있는 강력하고 실제적인 대응조치가 필요하다면서, 앞으로 추가 도발을 묵과하지 않을 것과 동시에 국제사회와 협력해 최고로 강력한 제재와 압박 등 응징조치를 취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고 전했다.

박 대변인은 또 "양 정상은 국제사회가 일치단결해 최고수준의 제재와 압박을 가하는 것은 북한이 스스로 대화 테이블로 나오도록 만들기 위한 것이며, 어려운 상황에서도 북한 핵·미사일 문제의 평화적 해결이라는 기본원칙은 분명하게 지켜져야 한다는 데 공감했다"고 강조했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